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통증 치료의 첫걸음, 어깨검사

어깨통증 치료의 첫걸음, 어깨검사

어깨통증 치료의 첫걸음, 어깨검사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어깨건강을 책임지는 장덕한방병원입니다. 어깨통증 치료의 첫걸음은 무엇일까요? 지피지기 백전불태 라는 말이 있듯이 바로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위태롭지 않다는 말인데요. 병도 제대로 병을 알고 정확한 치료가 들어가면 불안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어깨통증 다양한 원인과 질환?


어깨통증에는 다양한 원인과 그에 따른 질환도 다 다릅니다. 제일 대표적으로는 회전근개 힘줄에 손상이 가서 구멍이 나거나 닳아 떨어지거나 가늘어지는 등의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 힘줄에 석회가 쌓여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석회성건염, 어깨가 50대가 되면 많이 아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지만 요즘은 나이와 상관없이 젊은 사람도 많이 경험하는, 어깨관절에 유착이 일어나서 팔이 잘 안 올라가는 유착성관절낭염오십견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릴 때 어깨끼리 부딪히는 충돌증후, 흔히 어깨결림 이라고 하는 근막통증증후군 마지막으로 수술 후 팔걸이형 보조기(반깁스) 착용으로 인해 유착이 와서 어깨통증이 오는 수술 후 통증과 운동장애까지 다양한 원인과 그에 따른 질환이 있습니다.










▶ 어깨통증이 느껴진다면?


회전근개 힘줄에는 신경분포가 적습니다. 따라서 회전근개가 닳아 떨어지기까지 10년이 넘는 동안 통증을 느끼지 못하다가 파열이 많이 진행되어 근력이 일정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유착이 와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쯤 병원을 찾게 되고, MRI 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회전근개파열 진단을 받기도 합니다. 이처럼 어깨통증을 느낀지 2~3개월 밖에 되지 않았는데 회전근개파열 수술권유를 받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회전근개파열은 이미 10년 전부터 진행되어 온 것이고, 최근 유착이 와서 통증을 느껴 파열을 발견했을 뿐인 것 입니다.












▶ 어깨통증 '괜찮겠지' 하고 방치한다면?


어깨통증이 느껴질 때 '이러다 괜찮아지겠지' 하고 방치하시면 섬유화, 유착 등이 진행 되어 다른 질환을 동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이 느껴진다는 건 대부분 회전근개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미리 검사를 하고 치료를 받는다면 회전근개 힘줄치료만 하면 되겠지만 방치하여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유착이 와서 운동장애가 오면 유착성관절낭염(오십견)으로 이어져 통증도 심해지고 치료방법도 복잡해 집니다. 또 손상된 회전근개 힘줄에 석회가 쌓이면 석회성건염으로 석회 제거 후에 힘줄치료를 해야하니 치료 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그림을 통해 쉽게 설명 드리면 건강한 회전근개 힘줄은 유연하며 탄력적입니다. 그러나 섬유화가 진행되면 뻣뻣하고 탄력이 떨어집니다. 탄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로 방치되어 어깨를 무리하게 계속 사용한다면 파열이 생기고 통증이 오게 됩니다. 그 상태를 또 방치하면 위에 설명 했듯이 파열된 힘줄 사이로 석회가 쌓여 석회성건염 또는 파열로 인한 유착으로 유착성관절낭염(오십견)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어깨통증이 느껴진다면 꼭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어깨검사? 무엇을 해야 하나요?


어깨검사, 어깨를 이루고 있는 힘줄, 근육을 함께 검사 해 보아야 합니다. 뼈에 문제가 있을 경우 X-ray를 찍으면 확인이 가능하지만 근육이나 힘줄은 X-ray 사진 상으로는 확인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근육이나 힘줄은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아야 하는데, 영상학적 검사는 MRI초음파 검사가 있습니다. 또한 어깨검사를 정밀하게 해 줄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장덕한방병원에서는 고해상도 정밀 초음파검사, 디지털 X-ray 검사 그리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여러분의 어깨검사뿐 아니라 어깨건강까지 책임져줍니다.






<고해상도 정밀 초음파검사>                                                              <디지털 X-ray 검사>







 

어깨통증이 오면 '나아지겠지' 하고 넘기지 마시고 꼭 검사를 해보셔야 더 큰 병을 키우지 않고 틍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첫걸음입니다. 정확하게 검사하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시어 어깨통증으로 부터 벗어날 때 까지 

장덕한방병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어깨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막통증증후군 치료 병원에서 해요  (0) 2016.10.20
어깨통증 심하면 고생이지요  (0) 2016.10.19
회전근개파열 원인을 알면 보여요  (0) 2016.10.19
어깨통증 참지말자  (0) 2016.09.07
어깨통증, 어깨결림  (0) 2016.09.06
어깨통증과 오십견  (0) 2016.09.05
수술 후 어깨통증  (0) 2016.09.01
어깨통증과 석회성건염  (0) 2016.08.25
어깨통증 종류  (0) 2016.08.24
어깨통증 재발하지 않으려면  (0) 2016.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