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결림 치료 원인만 안다면

어깨결림 치료 원인만 안다면







어깨결림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고 있는 대표적 만성질환 중 하나입니다. 어깨결림이 나타나는 데에는 우선 자세한 진단을 통해서 알 수 있겠지만, 가장 비중이 높은 원인을 꼽자면 회전근개라는 근육의 섬유화가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화란 탄력을 잃게 되는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 가운데 하나이며, 수축과 이완이 어려워지게 됨에 따라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대표적 만성증상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 어깨결림과 근본적인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섬유화는 왜?


어깨결림의 가장 큰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섬유화는 일종의 힘줄 탄력저하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축과 이완을 해야 하는 근육의 힘줄들이 섬유화로 인해서 이 수축과 이완의 운동이 서서히 어려워지게 되자 이후 결림이나 뭉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인데요. 오랜 시간 섬유화가 진행된다거나 심해지게 될 경우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관절와순파열, 오십견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일어날 수 있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섬유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피로, 노령화, 체질 및 자세나 습관의 문제 등으로 인해서 섬유화가 나타날 수 있는 것인데요. 이 섬유화가 오랜 시간 이어지게 될 경우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지만, 모든 사람들이 섬유화를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섬유화는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어서, 모든 섬유화를 치료할 필요는 없으며 다만 통증이 있을 경우나 결림 및 뭉침이 일상생활을 저해하게 될 경우 이와 관련된 진단을 받고 관련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섬유화는 많은 질환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회전근개


회전근개란 네개의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관이며 삼각근 안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섬유화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위인 회전근개는 상부의 근육에 다양하게 관여하고 있는데요. 가령 극상근은 팔을 옆으로 들어올리는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견갑하근은 견갑골 주변의 근육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습니다. 극상근, 견갑하근 외에도 소원근, 극하근이 있으며, 이 회전근개의 근육들은 서로 모여 팔을 움직이게 하거나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그만큼 회전근개는 많은 운동량을 가지고 있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팔을 움직이게 하고, 어깨를 회전시키기 때문에 특별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하루 평균 3만 번 이상을 움직이기도 하며,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나 노령화 등이 쌓이게 되어 섬유화가 나타나기 쉬운 부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섬유화가 회전근개에 나타나서 일어날 수 있는 대표적 질환이 회전근개파열입니다.





회전근개의 힘줄에는 신경의 분포가 적은 편이기디 떄문에 회전근개가 섬유화되어 닳아 떨어지기까지 10년이 넘는 동안 통증이 나타나지 않다가도 파열이 어느 정도 진행될 경우 근력이 일정 수준이하로 떨어지게 되어 유착이 찾아오고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많은 환자 분들이 이 때쯤 병원을 찾아오게 되는데, 그 때는 이미 질환이 진행 중에 있는 상태입니다. 이처럼 회전근개는 통증이 적게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 분들을 곤혹스럽게 하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회전근개의 힘줄에 섬유화가 오랜 시간 진행될 경우 옷이 구멍이 나 헤지듯 힘줄이 헤지는 경우가 많으며, 그밖에 힘줄의 두께가 가늘어지는 경우, 오목하게 패이는 경우, 논바닥이 말라 갈라지는 것 처럼 힘줄이 갈라지거나, 힘줄의 탄성이 감소하게 되면서 오히려 부풀어 올라 두꺼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전근개의 힘줄에 파열이 나타났다고 해서 힘줄이 끊어지는 경우는 좀처럼 드문 경우이지만 종종 그런 사례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회전근개파열은 그 위치와 문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이를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 치료


어깨결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섬유화를 해결해주어야 하며, 즉 이 말은 힘줄의 기능읋 살려내어 평생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힘줄의 섬유화를 해결하고 탄성을 회복시킨다면 근력은 다시 살아나게 되고 유착은 풀어지게 되어 통증도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더 이상 문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섬유화란 나이가 들면 누구나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파열이나 기타 질환을 진단받았다고 해서 모두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우선 자세한 진단과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