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오십견 어떤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Ⅰ



오십견 어떤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Ⅰ





오십견은 50대 전후로 많이 발병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보다 정확한말로는 유착성 견관절낭염이라고 합니다. 오십견은 어깨가 굳어 움직이기 힘들고, 어깨가 굳으면서 극심한 통증을 수반하는 질환입니다.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고 관절에 유착이 발생하여 어깨가 굳어지고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오십견은 야간에도 큰 통증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아 잠을 잘 자지 못하는 불면증 등 일상생활에 큰 곤란을 주기도 합니다.






현대에는 50대 뿐만 아니라 30~40대에서도 다빈도로 발생하여 발병연령이 점점 더 다양화되어 지고 있습니다. 이 오십견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것은 어혈입니다. 어혈은 혈액순환이 잘 안돼 혈이 굳어져 뭉친것으로, 이 어혈이 어깨관절 주위에 모여서 관절을 굳게 하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오십견의 회전근개 힘줄의 문제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힘줄치료가 있어야 유착이 자연스럽게 멈추며 팔이 올라가게 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장덕한방병원에서 양 · 한방 비수술 오십견치료를 두번에 나눠서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침치료 

어깨 및 목부위에 대한 직접적인 침치료는 어깨와 목의 전체적인 상태를 치료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어깨 주변부 내지 외부조직에 대해서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오십견을 일으킨 근본적인 원인인 섬유화는 어깨 내부의 힘줄의 문제이므로 어깨 부위에 대한 침치료가 용이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에 직접 자침하지 않고 손과 발에서 섬유화를 해결하는 혈자리들을 응용하여 치료하며, 침치료 즉시 섬유화가 풀리므로 통증완화와 동작범위의 증가 등을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혈을 풀어주고, 섬유화를 해소하여 오십견으로 인한 통증을 빠르게 해결하며 목, 어깨를 부드럽게 강화시킵니다.





 2. 약침치료 

침치료로 오십견 통증 등의 문제 상황을 빠르게 다스릴 수 있지만, 침치료 단독만으로는 치료 효과를 계속 유지하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항간에 침은 맞을 때만 효과가 있다고 하는 얘기는 바로 이 이유 떄문인데, 오십견, 어혈, 섬유화의 근본적인 해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천연한방제제약침을 적용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 개개인의 질환에 다양하게 대응하여 빠른 효과를 거둡니다.







 3. 한약치료 

오십견은 환자 개개인간 편차는 있으나, 보통 매우 오랜 시간동안 천천히 진행되어오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침과 약침으로 오십견을 빠르게 진정시킬 수 있지만 오래 진행되어온 병적상태, 특히 섬유화와 어혈은 관리가 되지 않는 경우 재발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오십견을 해결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모과, 강황 등의 주요 약제를 응용한 한약을 통해 치료 중간에 다시 오십견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향후 재발의 우려가 없도록 오십견을 근본적으로 해결합니다.







 4. 충격파(ESWT

본래 요관이나 신장의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적용되었던 충격파는 관절질환에도 효과적임이 밝혀진 뒤로 어깨질환 분야에 다방면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흔히 충격파의 경우 어깨 통증 중 석회성건염, 즉 어깨에 석회가 있는 경우에만 응용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충격파는 석회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어꺠 주변의 혈관의 재형성을 돕고, 회전근개 힘줄, 어깨 관절 빛 주위 연부 조직의 섬유화를 흔들어 풀어줘서 오십견의 치료에도 효과적으로 응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충격파는 시술시간이 짧고 마취 등의 과정이 필요 없고 비침습적인 방법으로서 매우 안정적인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