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지속적인 어깨결림 해답은 어디에?

지속적인 어깨결림 해답은 어디에?






어깨결림은 아마 많은 사람들이 호소하고 계실 질환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만큼 어깨결림은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원인도 가지각색입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이나 당뇨로 나타나는가 하면, 또 한, 풍, 습, 어혈 등의 한방적인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또 스트레스나 피로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 일시적인 통증 역시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것은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의 섬유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며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의 질환입니다. 즉, 힘줄이 오랜 시간 탄력을 잃게 됨에 따라 실제로 근육에서는 굳거나 뭉치는 증상을 보이게 되는 셈인데요. 아마 이를 치료하려고 한다고 해도 마사지나 부항, 단편적인 주사치료, 침치료 정도에 그치는 분들도 많으셨을 겁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일시적으로 완화효과가 있을 수는 있겠으나 지속적인 통증을 완화하기가 어려울 뿐더라 원인이 되는 섬유화가 치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곧바로 재발하고 맙니다.





섬유화가 오랜 시간 이어지게 될 경우 여러 질환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점 역시 우려할 점 중 하나입니다. 섬유화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대표적 질환으로는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이 있겠으며, 특히 어깨결림을 호소하시게 되는 분들 사이에서는 회전근개파열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섬유화가 오랜 시간 이어지게 될 경우 이처럼 여러 질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 관련 어깨결림 통증질환을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깨결림이 나타나게 되는 때에는 질환으로 보지는 않고 섬유근통이라고 해서 섬유화로 인한 근육통증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때 증상은 단순 어깨결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목덜미 통증, 날개죽지통증, 어깨죽지, 등줄기 통증 등 다양한 증상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어깨결림의 증상이 나타나게 될 경우 여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서 관련 질환을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굳고 뭉친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서 어깨결림 치료를 해줄 수 있으며 이 섬유화 치료가 재발이나 합병을 막아줄 수 있으므로 섬유화된 힘줄을 반드시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섬유화된 힘줄을 치료해주기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하지는 않으나 정확한 힘줄의 검사를 통해 문제되는 힘줄을 가려내어 치료해주어야 하므로 정확한 검진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어깨결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된다면 섬유화를 의심하시어 관련 질환을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