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근막통증증후군의 다양한 증상




근막통증증후군이란 근막을 중심으로 통증이 퍼져나가는 증상을 말합니다. 증후군이라는 말은 증상으로 보이는 질환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흔히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이 근막통증증후군의 특징은 여러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오늘 이 시간을 통해서 근막통증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막통증증후군의 증상

근막통증증후군은 다양한 상부근육이 나타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승모근통증, 날개죽지통증, 어깨죽지통증, 등줄기 통증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겠으며, 또 이러한 통증증상은 여러 질환을 불러 일으키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두통이나 충혈, 집중력감퇴, 눈의 피로, 어지럼증,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흔히 피로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치부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물론 일시적인 증상의 경우 그럴 수도 있겠으나 간헐적으로 나타난다거나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날 경우에는 한 번 쯤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의 환자들은 겉으로는 표가 나지 않기 때문에 양해를 구하기가 어려워 이 점을 힘들어 하시기도 합니다. 두통이나 충혈, 손저림, 근육통증 등이 나타나게 되지만 다른 사람들이 볼 때 특별한 문제가 없어보이기 때문입니다.






2. 원인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으로는 섬유화를 꼽습니다.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는 것으로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에서 많이 나타나는 힘줄의 노화 현상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체질이나 유전, 노령화 등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어 있는 편이지만, 이러한 자연스러운 섬유화는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문제가 되는 섬유화는 여러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섬유화성 질환입니다. 이 때 섬유화는 여러 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데요.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등이 대표적으로 손꼽힙니다. 특히 근막통증증후군의 환자들은 이후 섬유화로 인한 회전근개파열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란 회전근개에 나타난 섬유화로 인해 힘줄이 닳거나 갈라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힘줄은 고무줄처럼 탄력이 있어야 건강한 힘줄이라고 봅니다. 힘줄은 수축과 이완을 해야하기 때문에 잘 늘어나고 다시 잘 줄어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근육이 제 기능을 할 수 있고 질환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반면, 섬유화가 나타나게 될 경우에는 이와는 반대의 경우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3. 치료

근막통증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굳거나 뭉친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것으로 섬유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섬유화 치료는 힘줄의 치료이므로 힘줄을 볼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하며 이 힘줄을 볼 수 있는 장비를 통해 힘줄을 탄력있게 치료하는 것으로 관련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수술은 필요하지 않으므로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근막통증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