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역 암 치료

대장암4기 면역치료와 병행한다면 ?



대장암 4기 면역치료와 병행한다면 ?




대장암의 병기는 암세포의 장벽 침윤 정도 · 림프절의 전이 정도 · 원격 전이 여부에 따라 결정합니다. 대장에 있는 암세포는 암이 진행됨에 따라 장벽을 침윤하면서 성장하게 되는데 암세포가 혈관이나 림프관에 침윤되어 몸 곳곳으로 퍼져나가 대장과 멀리 떨어진 장기에서 암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원격 전이라고 합니다.


대장암 4기는 종양의 크기 · 침윤의 정도와는 상관없이 암세포가 대장을 벗어나 다른 장기로 원격 전이된 상태를 말합니다. 다른말로 전이성 대장암이라고 하는데 대장암 4기는 4A와 4B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4A : 한 장기에 전이가 일어난 경우

· 4B : 여러 장기로 전이가 일어난 경우





대장암은 주로 · 폐 · 복강 등으로 원격 전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 간전이

  대장의 혈액과 림프액은 모두 간으로 모입니다. 그래서 대장암의 암세포가 간으로 퍼져 간 전이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대장암 전이 환자중 약 40%에서 간전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 전이가 일어난 경우에는 간기능이 저하되고, 간이 비대해지면서 통증 · 피로감 · 빈혈 · 황달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장암 간전이 환자의 경우 전이가 간에 국한된 환자의 약 20%는 간 절제 수술을 통해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전이는 대장암 환자의 가장 큰 사망 원인이며 특히나 재발이 일어난 환자의 대부분이 간전이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폐전이


  폐전이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 만성적인 기침 · 피로감이 있으며 드물게는 객혈 · 통증 · 흉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전이 환자에게서도 전이가 폐에 국한되어 있고 병변이 많지 않을 경우에는 절제수술을 통한 치료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항암치료와 같은 고식적 치료를 진행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생존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 복막전이


  대장암은 혈액이나 림프액을 통해 간과 폐 등으로 원격전이가 일어나기도 하지만 암세포가 직접 장벽을 뚫고 나와 복강 내로 퍼지는 복만전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막전이는 암세포가 씨앗처럼 뿌려지듯 퍼지는 양상을 보이기에 복막파종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이처럼 장벽을 뚫고 복강 내 전이되어 퍼진 암세포는 복막의 중피세포층에 유착 · 침윤하여 성장하면서 다시 복막의 혈관과 림프관을 통해 몸 속으로 퍼지게 됩니다.


복막전이가 발생한 경우에는 피로감 · 장폐색 · 통증 · 복부 불편감 · 복수가 차는 증상 등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장암에서 복막전이가 발생한 환자는 약 7~15%정도이며 재발인 경우에는 약 25%의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암의 경우는 전이 부위가 국한되어 있을 시 국소적인 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으나, 여러 장기에서 다발적으로 전이가 일어나거나 환자의 상태가 좋지 못한 경우에는 암세포가 신체 곳곳으로 퍼져 있기 때문에 항암치료를 통한 전신적인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같이 전이가 일어난 대장암 4기 환자분들의 경우 거듭되는 치료로 인한 면역력, 체력 저하와 전이 부위에 나타나는 증상 및 치료 부작용을 극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시말해 성공적인 암치료를 위해서는 암치료의 반응률을 높이며 각종 부작용을 극복하여 환자의 건강에 최소한의 부담을 주면서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장암 4기 환자분들을 비롯하여 현대의학적인 치료 후 재발된 환자분들 · 치료의 효과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는 환자분들 · 치료 부작용으로 인해 치료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분들의 경우 면역력과 체력을 증진시키는 면역치료를 통해 암치료의 효과를 높이면서 환자분들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역치료란 우리 몸에서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치료입니다. 암세포를 공격하는 NK세포 · B세포 · T세포와 같은 면역세포는 암세포를 억제하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암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인 면역력 저하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체력과 기력을 증진시켜주어 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완화시켜주며 대장암 환자분들께서 더욱 수월하게 치료를 받고 높은 치료효과가 나타날 수 있게 돕습니다. 이렇게 면역치료를 통해 활성화된 면역세포는 다른 암치료와 병행할 시 면역세포가 함께 작용하여 암세포를 억제 · 사멸시키기 때문에 암치료의 반응률을 높여줍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에서는 의사와 한의사 의료진의 협진을 통해 환자분들의 체질과 대장암 진행상태에 맞춰 수술 전 · 후 면역관리, 항암 · 방사선치료와의 병행, 재발 · 전이 · 말기암환자분들을 위한 집중 면역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치료는 양방과 한방의 면역치료를 조화롭게 적용시킨 양 · 한방 통합 면역치료입니다.


· 양방 면역치료 : 현대의학에 근거하여 임상적으로 항암 및 면역증진 효과가 입증된 치료방법입니다.

 - 고주파 온열 암치료 · 고농도 비타민 C 요법 · 자닥신 요법 · 미슬토 요법 · 셀레늄 요법 · 거슨 요법 · 바이오 포톤 용법 등

· 한방 면역치료 : 한의학에 기반을 두어 항암 효과가 뛰어난 면역 약물을 사용해 암세포를 억제 · 자연사멸을 유도합니다.

 - 면역 온열 요법 · 면역 발효 한약 · 면역 약침 · 면역 비훈 요법 · 소시올 R 등





자세한 면역치료 정보와 암치료 호전사례는

장덕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전화 상담 및 온라인 상담을 통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