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역 암 치료

전립선암재발 효과적인 치료방법 알아보기



전립선암재발 효과적인 치료방법 알아보기





전립선암이란 전립선에서 생긴 악성종양을 지칭하는데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암의 대부분은 전립선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입니다. 서구에서는 전립선암이 남성 암 발생률 1위를 차지할만큼 호발하는 암종으로 근래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서구화된 식습관 · 생활습관으로 인해 주요 암종 중 발병 증가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은 남성의 방광 바로 밑, 직장 앞쪽에 있는 밤톨만한 크기의 남성 생식기관으로 정액의 일부를 만들어 내고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립선 질환은(전립선암 포함) PSA 수치를 측정하는 간단한 혈액검사를 통해 발병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SA는 전립선특이항원으로 전립선 상피세포에서 합성되는 단백분해 효소를 말하는데 이 수치에서 이상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통해 전립선암 여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암 치료를 받은 환자분들의 재발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PSA 검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의 일반적인 치료법은 적극적 관찰 요법 · 근치적 수술 · 방사선치료 · 호르몬치료 · 항암치료 등이 있는데, 경우에 따라 두가지 이상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전립선암의 치료 중 의료진은 암이 더 진행하거나 전이되지는 않았는지, 다른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은지를 늘 점검하고 평가하여야 하고 치료 후에는 재발 여부를 주기적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특히나 전립선암의 재발 · 전이는 골반 등의 림프절과 뼈 같은 곳에서 잘 일어나기 때문에 이런 신체 부위를 우선적으로 검사합니다.




전립선암의 재발 · 전이의 양상을 알아보면


· 생화학적 재발

  치료 후 정기적인 추적검사를 실시하게 되는데 PSA수치가 증가하는 증상을 생화학적 재발이라고 합니다. 생화학적 재발은 국소 전립선암에서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서 5년 이내에 약 30%정도 나타나게 되며 8년 후 임상적 재발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생화학적 재발은 임상적 재발로 반드시 이어지지는 않으며, 임상적 재발이 나타나는 시기는 환자마다 개인차가 있습니다.


· 림프계 전이

  암세포는 림프관의 림프액을 타고 몸 속으로 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암 수술 시 전이 경로가 되는 림프절을 절제하는 수술을 함께 시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암세포가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 재발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지며, 환자의 예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림프계 전이는 외장골의 폐쇄 림프절에서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 혈행성 전이

  혈행성 전이는 암세포가 혈관을 타고 몸 곳곳으로 퍼져 다른 장기에서 암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립선암은 주로 뼈로 전이가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전립선암 전이 환자의 약 80%는 뼈전이를 동반하며 전립선암으로 인해 사망한 환자의 약 85%에서 뼈전이가 나타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립선암 뼈전이는 뼈를 과다하게 생성하는 순수 골형성성 전이와는 반대로 골흡수성 전이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중 약 80%는 골형성성 전이로 나타나고 있으며, 골반과 요추, 대퇴골 근위부, 흉추 등 몸통의 골격을 중심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수술 후 국소재발이 나타난 경우 방사선 치료가 효과적이고 전이성 재발이 일어난 경우에는 대표적인 치료법인 남성호르몬을 박탈하는 호르몬 치료가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 방법으로는 외과적인 거세 방법인 고환을 절제하는 고환적출술과 내과적 거세방법으로 황체형성 자극 호르몬 촉진제 또는 여성호르몬제재 투여를 통해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는 대부분의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법이긴 하나 치료가 진행되면서 내성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데 이런 경우를 호르몬 불응성 전립선암이라고 부르며, 치료에 효과가 잘나타나지 않아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이처럼 현대의학적인 치료 방법으로 치료를 마친 후에 재발이 나타난 환자분들은 통합의학적인 관점을 갖고 치료에 임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치료반응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의학적 치료로 호전된지 않는 경우, 치료에 더 이상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환자분들, 부작용으로 인해 체력적인 부담과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면역치료와 암치료를 병행하여 진행하시면 더욱 긍정적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증진된 면역력을 바탕으로 암세포를 억제 · 사멸시키는 치료입니다. 우리 몸에 있는 NK세포 · T세포 · B세포와 같은 면역세포들이 암세포를 공격하여 성장을 억제 · 사멸시키며, 암이 발생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면역력저하를 해결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면역치료는 체력과 기력을 증진시켜 치료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완화시켜주어서 전립선암 환자분들께서 수월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우며 보다 더 높은 치료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촉진합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에서는 의사와 한의사 의료진의 협진을 통해 전립선암환자분들의 체질과 암의 진행상태에 맞춰 수술 전 · 후 면역관리, 각종 암치료와의 병행 재발 · 전이 · 말기암 환자분들의 치료를 위한 집중 면역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덕한방병원면역치료는 양방과 한방의 면역치료를 조화롭게 적용시킨 양 · 한방 통합 면역치료입니다.


· 양방 면역치료 : 현대의학에 근거하여 임상적으로 항암 및 면역증진 효과가 입증된 치료방법입니다.

 - 고주파 온열 암치료 · 고농도 비타민 · 셀레늄 요법 · 미슬토 요법 · 자닥신 요법 · 거슨 요법 · 바이오 포톤 요법 등

· 한방 면역치료 : 한의학에 기반을 두어 항암효과가 뛰어난 면역 약물을 사용해 암세포를 억제 · 자연사멸을 유도합니다.

 - 면역 온열 요밥 · 면역 약침 · 면역 비훈 요법 · 면역 발효 한약 · 소시올 R 등




자세한 면역치료 정보와 암치료 호전사례는

장덕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전화 상담 및 온라인 상담을 통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