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통증 섬유화를 치료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어깨통증 섬유화를 치료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다양한 연령의 환자분들께서 원인은 자세히 알지 못하지만 일상 중 겪게되는 어깨통증을 그저 참으시다 도저히 참을 수 없는 지경이 되어 병원을 방문하시게 되고 비로소 그때야 제대로 된 어깨질환을 진단받으십니다.







대부분의 어깨통증은 회전근개의 문제에서 비롯된 질환이 많은데 이는 연구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어깨통증의 2/3이상은 회전근개의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회전근개는 힘줄의 문제로서 회전근개에 섬유화가 진행되면 힘줄은 점차 얇아지게 되며 탄력을 잃어 변성되고 결국 파열에 이릅니다. 이렇게 섬유화된 힘줄은 점차 얇아지고 굳어져 통증을 일으키고 어깨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며 심화되면 회전근개파열, 오십견 등 각종 어깨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섬유화란 탄력성이 높아 유연한 정상힘줄이 점차 탄력성이 낮아져 뻣뻣해지게 변하는 과정으로 고무줄같던 정상 힘줄이 나일론 끈처럼 되는 과정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오랫동안 탄력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또한 섬유화는 자세나 운동, 음식 등과의 관계가 적고 체질적으로 섬유화가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기 때문에 어깻죽지, 목줄기, 승모근이 항상 뻣뻣하게 굳어있는 경우에 섬유화가 많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깨통증을 치료할 때에는 섬유화를 해결하는 치료가 이뤄져야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남아있는 힘줄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돌려주기 위한 탄력을 회복시키는 치료가 필요한 셈입니다.


이를 한의학적으로 봤을 때는 어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혈이란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혈이 굳어져 뭉친 것을 말하는데, 어깨관절 주위에 어혈이 모여서 관절을 굳게 하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마치 고무줄(힘줄)에 모래(어혈)가 박혀 있어, 고무줄이 잘 늘어나지 않는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어느 날부터 시작된 어깨통증 단순히 일시적인 통증을 없애는 치료는 해결방법이 아닙니다. 어깨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며, 환자개개인의 상태에 맞춰 진단받고 그에 따른 치료가 진행되어져야 합니다.







장덕한방병원에서는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전체적인 상황과 섬유화를 진단하여 치료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 효과와 함께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치료 · 약침치료 · 한약치료 · 충격파(ESWT) · DNA주사치료 · 인대강화주사(프롤로테라피)치료 · 어깨 관절강 내 주사치료 · 힘줄도수치료 · 맞춤운동치료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