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승모근통증 다른부위의 섬유화

승모근통증 다른 부위의 섬유화






승모근통증은 아마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대부분이 호소하실 질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승모근통증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주된 문제는 회전근개의 섬유화성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두 단어 모두 생소하게 느껴지실 텐데요. 그렇다고는 해도 사실 섬유화와 회전근개의 관계는 무척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만성증상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회전근개란?


회전근개란 네 개의 근육이 모인 기관으로 팔의 회전이나 어깨의 움직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극상근, 견갑하근, 극하근, 소원근 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 근육은 각자 맡은 마 역할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다른 근육과 밀접하게 닿아 있습니다. 가령, 견갑하근의 경우 견갑골 주변의 근육에 영향을 끼치게 합니다.  따라서 승모근에서 통증이 나타난다고 해도 이는 자세한 진단을 통해서라야 어떤 문제가 나타나는 것인지,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인지 판가름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는 하루 삼만 번을 넘도록 움직이는 아주 활동적인 기관입니다 .이는 운동을 한다거나 하지 않는다거나 등과 는 무관하게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의 활동량을 갖추고 있고 이로 인해 근육이나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에서 노화나 섬유화가 찾아오게 됩니다. 특히 회전근개나 기타 근육에 나타나는 증상 중 섬유화는 가장 대표적인 만성증상 중 하나입니다.





| 섬유화


섬유화란 힘줄에서 나타나는 만성증상입니다. 힘줄이 섬유처럼 질겨지고 뻣뻣해진다는 의미에서 나타나게 되는 섬유화성 질환은 스트레스나 피로, 노령화, 체질 및 자세나 습관의 문제로 인해서 문제가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섬유화는 과거 노령화로 인해서 나타났다면 현대사회에서는 피로나 체질 등에 의해서 젊은 층에게서도 많이 나타나는 대표적 질환이 되었습니다. 


한 편으로 사람이라면 누구나 팔을 사용하기 때문에 회전근개에 섬유화나 마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일정정도를 넘지 않는다면 증상이나 장애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섬유화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힘줄의 노화로 인해 변화가 나타나 섬유화가 발생하는 것을 꼽아볼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는 팔을 심하게 쓰지 않는 사무직의 젊은 사람들에게도 역시 빈번하게 섬유화성 질환이 관찰되며, 이는 일자목이나 어깨결림, 승모근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어깨 힘줄이 섬유화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미세한 손상부위를 재생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특히 40대 이후에서 회전근개의 심한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에 섬유화가 진행되어 정도가 심해질 경우 힘줄은 점차 얇아지고 탄력을 잃으며 변성되고 파열됩니다. 이렇게 섬유화된 힘줄은 점차 얇아지고 굳게 되어 통증을 일으킬 뿐 아니라 어깨 관절의 움직임까지 제한하게 됩니다. 심할 경우 힘줄에 부분적으로 파열이 생기기도 합니다.







| 통증의 기전


특히 회전근개의 힘줄에는 신경의 분포가 적기 때문에, 회전근개가 섬유화되어 닳아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통증이 미미한 경우가 많습니다. 10년이 넘는 동안 통증이 나타나지 않다가 파열이 어느 정도 진행되자 근력이 일정수준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보통 통증이 나타나서 병원에 찾아올 경우, 이미 질환이 나타나 진행 중인 경우가 많습니다.


눈길에서 넘어진다거나 골프를 할 경우, 무리한 운동을 하더라도 힘줄이 유연하고 섬유화되지 않은 사람들은 파열이 잘 나타나지 않는 반면, 힘줄이 굳고 섬유화된 사람은 힘줄이 유연하지 않아 충격을 바르게 흡수하지 못해 파열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듯 섬유화는 만성적인 문제 뿐 아니라 외상에서도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 치료


섬유화성 질환은 파열이나 염증 등이 나타났다고 해도 수술이나 큰 시술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남아 있는 힘줄의 섬유화를 해결해주고 탄성을 회복시켜주면 섬유화성 질환은 대부분 해결이 되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마사지나 부항, 주사치료나 물리치료 등 요법적인 측면으로만 이를 접근한다면 치료는 어렵습니다. 이는 힘줄의 섬유화문제이기 이를 정확히 치료하고 탄력을 회복시켜주어야 재발 및 합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