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 충돌증후군 정확한 진단해야

어깨 충돌증후군 정확한 진단해야






충돌증후군이란 회전근개를 감싸고 있는 두 관절 견봉과 상완골두가 서로 충돌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겉으로만 보고서는 판단이 가능한 질환은 아니어서 이에 대해서는 정확한 질환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은 이 어깨충돌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원인은


충돌증후군은 크게 두 가지의 원인을 꼽아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섬유화로 인한 충돌증후군이며 또 다른 하나는 골극 형성에 의한 충돌증후군입니다. 






-골극형 충돌증후군


골극이란 뼈가 자라나게 되어 서로 충돌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특히 견봉이라는 뼈가 자라나게 되어 상완골두를 찌른다거나 다른 힘줄을 건드리게 되면 충돌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인데요. 이 충돌증후군의 증상은 성인이 되어서는 좀처럼 나타나기 어려운 질환이기는 하지만 종종 골극형성으로 인해 다른 힘줄을 찌른다거나 관절을 건드리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골극을 일으킨 관절을 다듬는 치료를 통해 충돌증후군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수술이 어려운 병원에서는 수술이 가능한 병원으로 의뢰하여 치료를 맡기기도 합니다. 한 편으로 골극의 형성이 있다고 해도 힘줄을 찌르지 않는다거나 관절을 건드리지 않는다면 충돌증후군은 아니므로 조금 더 지켜보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 섬유화성 충돌증후군


섬유화란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의 탄력이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힘줄이 굳고 뭉치게 되자 관련 관절이 중심을 잃어 다른 질환과 충돌을 일으키는 것인데요. 다른 관절과 충돌을 일으키기 때문에 통증 및 유착증상을 일으키게 되고 이로 인해서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충돌증후군이 나타나게 되는 요인인 섬유화는 가장 많은 충돌증후군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주로 체질, 자세나 습관, 스트레스, 피로, 노령화 등 여러 증상을 통해서 섬유화가 나타나게 되며, 이 섬유화는 충돌증후군 외에도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 회전근개파열 등 여러 질환과 합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빠른 치료를 통해서 섬유화성 충돌증후군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섬유화성 충돌증후군은 힘줄의 탄력저하가 야기한 증상이므로, 어떠한 힘줄이 문제를 일으킨 것인지 힘줄을 검사하는 진단을 통해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힘줄을 들여다볼 수 있는 장비를 통해 섬유화된 힘줄을 찾아내고 이 힘줄의 탄력을 회복시키고 치료하여 이후 관절을 교정하는 치료를 통해 충돌증후군의 재발과 기타질환의 합병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골극형 충돌증후군은 수술이 필요한 충돌증후군인데 반해, 섬유화성 충돌증후군은 수술이 필요하지 않으며, 힘줄의 치료와 관절의 교정을 통해 바르게 치료해줄 수 있습니다.






| 증상


어깨 충돌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과 유착증상이지만 이 증상만으로는 충돌증후군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반면에 제 때 발견하고 치료한다면 다른 만성질환의 어깨통증질환보다 치료시기를 앞당길 수 있으므로 너무 큰 우려는 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어깨 충돌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