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석회성건염 원인을 알아야 재발을 막는다

석회성건염 원인을 알아야 재발을 막는다





석회성건염에서 건은 힘줄을, 염은 염증을 말하는 질환입니다. 즉 석회성건염이란 힘줄에 염증이 나타나게 됨에 따라 일어나는 어깨통증질환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석회성건염의 증상은 겉으로 보기에는 어렵다고 할 만큼 겉으로는 진단이 어려우나, 초음파나 엑스레이 검사 등을 통해서라면 석회성건염의 원인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석회성건염은 대표적인 회전근개의 질환 중 하나입니다. 회전근개란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기관으로 팔을 움직이게 한다거나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기관입니다. 이 석회성건염은 회전근개를 구성하는 힘줄에서 탄력이 저하되자 석회와 관련된 불순물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그대로 침착되는 데에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석회성건염의 증상은 사람 마다 다 다릅니다. 미미한 통증에 그치는 석회성건염이 있는가 하면, 마취를 해도 진정이 안 되는 석회성건염의 증상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이나 석회의 형질에 따라 다른데요. 보통 석회가 단단하거나 클 경우 통증이 덜한 반면, 석회가 작고 얇게 퍼져 있다거나 말랑거리는 경우에는 통증이 크게 나타납니다. 또, 회전근개의 탄력 특성상, 오랜 시간 굳고 뭉치게 되어 이후 갈라지거나 닳아 떨어지게 되었다면 더 큰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여기서는 합병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석회성건염이라는 하나의 진단이라고 하더라도 상태나 경위를 파악하고 이를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석회성건염의 치료 중에서 힘줄의 탄력을 회복시키는 것은 아주 중요한 대목입니다. 원래 석회성건염은 힘줄의 탄력저하로 인해서 발단이 되어 나타나는 질환인 만큼, 이 힘줄의 탄력을 회복시키지 않고서는 재발을 막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석회성건염을 치료할 때에는 힘줄의 탄력을 회복시키고 이후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것으로 석회성건염을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힘줄의 탄력


석회성건염의 원인이 되는 힘줄의 탄력저하는 주로 체질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스트레스나 노령화로도 나타날 수는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섬유화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질환으로 이어질 우려가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정도가 심하다거나 통증이 괴롭힐 만큼 힘줄의 탄력문제가 의심이 될 경우에는 관련 진단을 받고 이를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치료


석회성건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석회의 상태에 따라 치료의 스케쥴을 정해야 합니다. 석회가 크고 단단할 경우 바로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서 석회를 제거하고, 힘줄의 탄력치료를 받으면 치료의 경과도 빠르고 좋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석회가 작고 산발적으로 퍼져 있으며 말랑 거릴 경우 통증이 무척 크기 때문에 바로 석회치료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에는 석회주사를 통해 석회를 단단하게 만들고 석회를 진정시키면서 석회의 상태를 보며 기다리다가 석회가 단단해지게 되면 힘줄치료와 함께 체외충격파 치료로 석회를 제거합니다.


석회성건염의 치료는 수술이 필요하지 않고 또 특별한 시술도 요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 때 치료받는다면 석회성건염의 질환은 좋은 치료를 받으실 수 있으므로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석회성건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