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석회성건염 정확한 검사로 치료까지


석회성건염 정확한 검사로 치료까지




석회성건염이란 석회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힘줄의 염증질환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힘줄의 탄력이 저하되게 됨에 따라 석회를 배출하지 못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질환인데요. 종종 엑스레이에 촬영이 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절의 질환이라고 오해를 하시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건은 힘줄을 염은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석회성건염은 힘줄의 염증질환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힘줄의 탄력을 저하시키는 석회성건염의 주된 원인을 가리켜 섬유화라고 부릅니다. 섬유화라는 뜻의 의미는 힘줄이 섬유처럼 질겨지고 뻣뻣해지게 되는 것을 말하는 증상으로 체질이나 유전, 노령화에 의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나이를 먹기 때문에 노령화의 질환이라고 하면 누구나에게 노출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만큼 섬유화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며 섬유화 자체는 문제증상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만 이 섬유화가 확대되거나 심각해질 때는 문제증상이 됩니다.






섬유화는 석회성건염만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힘줄의 탄력을 잃게 된다는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 질환이기도 합니다.


석회성건염을 치료해주기 위해서는 우선 섬유화를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이후 자세한 치료는 석회의 상태에 따라 치료의 스케쥴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석회가 말랑거릴 경우에는 통증이 크기 때문에 바로 치료가 어려우므로, 석회를 단단히 하게 하는 치료를 통해 통증을 가라앉힌 다음, 석회성건염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반면 이미 석회가 단단할 경우에는 바로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 석회를 부숩니다.






석회의 상태에 따라서 증상의 차이도 큽니다. 석회가 단단할 경우에는 통증이 미미한 반면, 석회가 산발적으로 퍼져 있다거나 또는 말랑거릴 경우에는 석회의 통증이 자못 큽니다. 그래서 응급실을 가는 경우도 드물지는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섬유화를 치료해주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석회성건염은 재발이 많은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섬유화를 치료해주지 않은 것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섬유화, 즉, 석회성건염의 바탕을 치료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재발의 우려가 높은 것으로 재발이나 합병을 막기 위해서라도 섬유화를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석회성건염의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우려를 하시는 것도 사실인 만큼, 구체적으로 잘 알아보시어 좋은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석회성건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목


설명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