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회전근개파열 팔이아픈 정확한 이유


회전근개파열 팔이 아픈 정확한 이유





회전근개파열이란 회전근개에서 나타나는 대표적 파열성 질환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적인 것은 정확한 검사를 통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만일 사고나 부상, 또는 합병과 같은 원인이 아닐 경우에는 섬유화를 먼저 의심해볼 수 있겠으며 여기서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만성적인 증상을 말합니다.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이 섬유처럼 질겨지고 뻣뻣해진다고 해서 불리는 이름인 만큼, 근섬유(힘줄)에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회전근개란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기관이며,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러한 근육이 모여 팔을 움직이게 한다거나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회전근개라고 불리며 이러한 근육의 움직임은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고는 합니다. 대표적으로 회전근개의 질환을 꼽자면 회전근개파열 뿐 아니라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등의 질환이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면 많은 분들께서 회전근개라는 부위가 끊어지거나 찢어지거나 하는 중부상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으실 줄로 압니다. 그러나 파열이라고는 해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며, 만성질환, 특히 오랜 시간 굳어 나타나게 되는 질환인 만큼 떨어진다거나 갈라짐, 가늘어짐 정도의 파열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회전근개는 신경의 분포가 둔감한 만큼 통증이 미미하게 나타나다가 어느 순간 근력이 상실되어 통증이 나타나게 되고는 합니다. 따라서 회전근개에 이상이 있다고 하더라도 통증이 미미할 수도 있겠는데요. 통증이 나타나자마자 치료를 받으러 간다고 해도 이미 회전근개파열이 진행 중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에도 당황하지 마시고 관련 질환을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회전근개의 증상은 팔의 유착증상과 통증입니다. 팔을 움직여야 하는 회전근개가 근력이 떨어지게 되어 나타나게 되는 증상으로, 일견 오십견과 그 증상이 유사하지만 오십견과는 다른 질환이기 때문에 자가적인 진단이나 오해를 하지 마시고 정확한 검진을 통해 회전근개를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을 치료해주기 위해서는 굳고 뭉친 회전근개를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고 염증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힘줄을 볼 수 있는 검사를 통해 회전근개의 문제와 경위를 정확히 밝혀내고 이를 치료해주어야 정확한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수술이 없더라도 치료가 가능하오니 파열이라고 해서 너무 우려치 마시고 잘 알아보시어 좋은 치료를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회전근개파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