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힘줄파열 걱정이 되는 증상이라면

어깨힘줄파열 걱정이 되는 증상이라면






어깨힘줄파열이란 회전근개에서 나타나는 힘줄의 질환 중 하나입니다. 회전근개의 힘줄이 오랜 시간 섬유화성 증상으로 인해 닳고 굳게 되어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흔히 어깨힘줄파열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면 이 파열이라는 말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시고는 합니다. 끊어지거나 찢어지는 등의 증상으로 이어지게 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진짜 어깨힘줄파열은 이와는 거리가 멀며, 거기에 대부분 만성증상으로 시작되는 질환입니다. 오늘은 이 어깨힘줄파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인

어깨힘줄파열의 가장 주된 원인은 섬유화가 있습니다.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는 것으로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이 오랜 시간 굳고 뭉치게 된 것을 원인으로 나타나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힘줄이 오랜 시간 굳고 뭉치게 된 것이 결국 닳거나 갈라지는 증상로 이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어깨힘줄파열이 시작됩니다.


섬유화는 체질이나 유전, 노령화 등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힘줄 노화 현상입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나이를 먹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섬유화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자연스러운 섬유화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정도가 지나친 섬유화나 장기간에 걸쳐 진행된 섬유화입니다. 그러나 섬유화가 오랜 시간 이어지게 될 경우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되는 만큼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서 관련 섬유화성 질환을 치료해줄 수 있습니다.





섬유화는 어깨힘줄파열 뿐 아니라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등 여러 질환으로 옮겨 붙을 수 있습니다. 어깨힘줄파열의 환자들은 여러 질환과 합병을 일으키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에 어깨힘줄파열의 진단을 받았다거나 관련 증상을 호소하시는 경우 빠른 치료로 치료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증상과 치료

어깨힘줄은 회전근개의 힘줄로써 이 회전근개라는 것은 팔을 움직이게 한다거나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팔을 움직이고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밖에 없으며 팔이 잘 움직이지 않는다거나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어깨힘줄파열을 치료해주기 위해서는 섬유화된 힘줄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장비를 동원한 정확한 검사가 뒷받침 되어야 하며, 문제 힘줄을 찾아내었다면 이를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 힘줄을 치료하여 파열의 진행을 막아야 합니다 이후 염증의 부위를 치료하여 수술없이도 관련 어깨힘줄파열의 질환을 치료해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깨힘줄파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어깨질환이기 때문에 팔이 움직이지 않는다거나 통증을 보일 경우 이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흔히 이러한 증상을 보일 경우 오십견을 의심하실 수 있겠지만 오십견은 한 편으로 비중이 낮은 질환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어깨힘줄파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