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통증 치료 섬유화의 해결방법이란

어깨통증 치료 섬유화의 해결방법이란





우리나라사람이라면 어깨통증은 누구나 있을 법한 질환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기에도 여러 종류의 어깨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요. 굳이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낫는 일시적인 어깨통증이 있는 반면, 또 한 편으로는 지속적인 통증으로 치료가 필요한 어깨통증이 있습니다. 물론 전자의 경우도 상당수 있기 때문에 모든 질환을 치료할 필요는 없겠지만, 지속적인 통증의 경우 '이러다 말겠지'라고 방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오늘은 어깨통증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섬유화

만성질환의 어깨통증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섬유화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어깨통증 질환일 겁니다. 섬유화로 인한 어깨통증질환이란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이 섬유처럼 질겨지고 뻣뻣해지게 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의 노화 현상이기도 합니다. 즉, 힘줄의 노화 현상으로 인해 근육이 실제로 뻣뻣해진다거나 굳게 되는 증상을 보이는 것이 섬유화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섬유화는 노화 현상이지만 오늘날 여러 사회적인 문제가 얽히기도 하기 때문에 젊은 층에게서도 상당 수 나타나게 되는 증상입니다. 힘이 오랜 시간 뻣뻣해지게 되면 이후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될 수 있는데, 대표적인 섬유화성 질환을 꼽자면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 등이 있습니다. 특히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회전근개에 나타난 섬유화가 물리적 손상을 야기한 것으로 섬유화성 질환 중에서 무척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섬유화성 질환이기도 합니다.






2. 회전근개

섬유화는 보통 회전근개라는 기관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회전근개파열 뿐 아니라 오십견,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모두 회전근개와 관련이 깊은 질환이며, 이 섬유화라는 증상이 회전근개의 힘줄 중 특정 힘줄에서 나타나게 되는 때가 많습니다. 회전근개는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기관이며 팔을 움직이게 한다거나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는 생소하게 들릴 수는 있겠지만 팔을 움직이게 하는 만큼 많은 활동력을 가지고 있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증상

회전근개의 섬유화성 어깨통증과 같은 경우에는 회전근개의 증상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회전근개의 기능이 조금씩 상실하기 시작하면서 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다거나 통증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팔이 귀에 닿지 않는 정도이며, 통증이 미미하기도 합니다. 이는 회전근개의 신경이 부족한 편이기 떄문에 질환 초기에는 그 증상이 미미하게만 나타나다가, 이후 근력이 저하됨에 따라 증상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회전근개의 섬유화성 질환은 여러 증상을 야기할 수 있는 데다가 질환 역시 여러 질환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 어깨통증을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치료

어깨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섬유화성 질환인 만큼 섬유화된 힘줄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힘줄에 대한 정확한 검사를 통해 힘줄의 탄력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굳고 뭉친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 정확한 힘줄을 치료하고 이를 고쳐나가는 것이 섬유화성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이며, 수술은 대개 필요하지 않으므로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