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역 암 치료

유방암치료와 수술에 관하여





 유방암치료와 수술에 관하여






유방암의 치료방법에는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호르몬치료 등이 있습니다.

유방암 치료에 있어서 수술은 가장 일차적인 치료방법에 해당하며, 수술은 암의 진행상태, 병기,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수술가능 여부와 어떤 수술을 시행하게 되는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방암 수술이란, 유방의 종양을 제거하는 유방 수술과 전이 경로가 되는 림프절을 제거하는 림프절 수술을 함께 이르는 말입니다.


유방수술은 유방 절제술이라고 하며 절제정도에 따라서 유방전절제술과 유방보존술(부분절제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유방을 전부 절제하는 것이 더욱 안전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서 전절제술을 시행하였지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방 보존술을 시행한 경우와 크게 예후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조기에 발견하는 환자가 증가하면서 유방 보존술 시행률이 약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방보존술


유방보존술이란 유방에 발생한 종양과 주변 조직 일부를 포함하여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유방보존술은 종양의 크기, 유방의 크기, 원격 전이 여부, 다발성 여부 등을 고려하여 가능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종양이 단발성이며 크기가 5cm 이내인 경우에 보존술이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서 수술 전 보조요법 시행 후에 보존술이 가능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방보존술은 수술 후에 반드시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방사선치료가 불가피한 경우에는 유방보존술을 시행하지 않도록 합니다.




유방전절제술


유방전절제술이란 종양이 발생한 쪽의 유방 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유방아래 위치한 흉근이라는 근육까지 모두 절제하는 것이 일반적인 전절제술의 방법이었는데, 흉근을 제거하면 수술 후 팔과 어깨 사용이 어렵고 후유증이 남기 때문에 근래에 시행하는 유방전절제술은 흉근을 제거하지 않는 변형근치절제술을 말합니다.






유방암 수술을 고려할 때에는 유방보존술이 가능한지 여부를 먼저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유방보존술이 가능하지 않다면 유방전절제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유방보존술을 시행하기 어려운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발성 종양인 경우 (2개 이상의 종양이 유방의 서로 다른 사분원에 있을 경우)

- 종양의 크기가 유방에 비해 너무 큰 경우

- 상피내암이더라도 종양의 범위가 너무 넓은 경우

- 이전에 방사선치료 경험이 있는 경우

- 방사선치료를 시행할 수 없는 임산부

- 악성으로 의심되는 석회화 현상이 넓게 있는 경우





유방암 수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자신에게 알맞는 수술 방법을 찾고 수술을 잘 받고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면역력과 체력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환자의 건강 상태는 수술후 회복 기간과 같은 치료를 받더라도 치료 효과에서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후의 면역관리가 중요합니다.


수술전후 면역관리는 면역세포 활성화를 통해 면역력과 체력을 강화시켜 수술 후 부작용과 합병증을 완화시키고 술로 인한 환자의 신체적 부담을 줄여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장덕한방병원 유방암센터는 의사와 한의사의 협진을 통해 환자분들의 체질과 진행 상태에 따라서 양방치료와 한방치료의 통합 면역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양방 면역치료는 현대의학적으로 입증된 고주파 온열 암치료, 고농도 비타민 요법, 자닥신 주사, 미슬토 요법, 셀레늄 요법 등이 있으며, 한방 면역치료는 한의학에 기반을 둔 치료로 면역 온열요법, 면역 약침, 면역 비훈요법, 면역 발효한약 등이 있습니다.





유방암 면역치료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면역치료를 통한 유방암 호전사례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온라인 상담 또는 전화 상담(1800-1135)을 통해 문의하세요.


유방암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