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역 암 치료

대장암 치료와 수술 알아보기


대장암 치료와 수술 알아보기



대장암은 우리나라에서 갑상선암, 위암에 이어 세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입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대장암이 많이 발생하는 국가인데요, 우리나라의 대장암 발생률은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대장암은 대장을 구성하고 있는 결장과 직장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대장은 소장의 끝부터 항문까지 이어진 소화기관을 말하며 맹장, 결장, 직장, 항문관으로 나누어지며, 대장의 대부분은 결장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결장 부위에 암이 발생하는 결장암과 직장에 암이 발생하는 직장암을 함께 이르러 대장암이라고 하며, 결장직장암이라고도 부릅니다.





대장암은 종양이 대장벽에 얼마나 깊이 침윤하였는가, 즉 종양의 침윤도에 따라서 병기가 결정됩니다.

대장의 장벽은 대변과 접하는 안쪽에서부터 점막층,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장암의 암세포는 대부분 대장 점막의 샘세포에서 기원하는 선암종에 속하며, 선종성 용종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종은 점막 조직이 과도하게 증식하여 혹처럼 장벽에 튀어나온 것으로, 선종성 용종은 대장 점막의 샘세포가 증식하여 발생한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대장암의 치료


대장암은 이러한 선종성 용종이 성장하여 악성 종양으로 변하여 장벽으로 침윤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대장암의 치료는 종양의 크기가 아닌 종양의 침윤도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치료 방법에는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등이 일반적이며, 수술이 가능한 경우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가장 일차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종양이 대장의 점막층이나 점막하층까지만 침윤된 조기 대장암의 경우에는 내시경적 절제술을 통해 치료할 경우 90% 이상 완치가 가능합니다. 내시경적 절제술은 대장을 절제하지 않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 결과에 따라 필요한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수술에서는 종양이 위치한 부위에 따라서 수술의 방법과 절제 범위가 달라집니다. 수술은 종양과 종양 주변의 대장을 포함하여 넓게 절제하게 됩니다.


대장암 1기의 경우 근치적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고 추가 치료 없이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경과를 관찰하게 됩니다. 

결장암 2기와 3기 환자의 경우 근치적 수술 후 항암치료를 통한 보조요법을 시행합니다. 직장암 2기 또는 3기 환자의 경우 수술 전후 보조요법으로 항암치료 또는 방사선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두가지를 함께 병용하는 동시 항암화학방사선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4기에서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가능한 경우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통한 고식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치료의 목적은 완치보다는 증상과 통증을 완화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등 치료를 마친 대장암 환자들은 재발과 전이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대장암은 근치적 수술을 시행하더라도 약 20-50%의 환자에게서 재발이 나타납니다. 재발은 대장에 다시 암이 발생하는 국소 재발과 다른 장기로 전이가 일어나는 전이성 재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재발 시에는 치료가 더욱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치료가 끝났다고 해서 예전의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으로 생활한다면 암이 재발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올바른 생활 습관을 통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면역증진을 통한 대장암 치료, 통합 면역치료



암치료에 있어서 면역력은 암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됩니다. 우리 몸은 건강한 상태일 때에는 면역체계에 의해 암세포들을 억제하지만, 면역력이 저하될 경우에 암을 유발하는 세포들에 의해 암세포가 증식, 성장하게 됩니다.


면역치료는 암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는 면역력 저하를 해결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치료는 우리 몸에서 암세포를 공격하는 NK세포, T세포, B세포와 같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환자분들의 체력을 증진시켜 각종 부작용을 완화시켜 암치료를 수월하게 받을 수 있도록 부담을 줄여드립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에서는 의사와 한의사 의료진 협진을 통하여 환자분들의 체질과 진행상태에 맞추어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덕한방병원에서는 수술 전후 면역관리, 항암 및 방사선 치료와의 병행, 재발 전이 환자분들, 말기암 환자분들의 치료를 위한 집중 면역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수술 전·후 면역관리: 수술 전후에 면역기능을 회복시키고 수술 후 빠른 회복과 재발과 전이 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

- 항암·방사선 치료와의 병행: 항암 및 방사선치료와 함께 면역치료를 병행할 경우 부작용과 통증을 완화시키며 치료의 효과를 증대시킵니다.

- 재발 전이암 치료: 현대의학적인 암치료를 진행한 후에 다시 재발, 전이가 일어난 환자를 위하여 양한방 통합 면역치료를 진행합니다.

- 말기암 치료: 말기암 환자분들의 통증 완화와 삶의 질 개선을 위하여 통합 면역치료를 진행합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에서는 양방 면역치료와 한방 면역치료를 조화롭게 적용시킨 통합 면역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양방 면역치료법에는 고주파 온열 암치료, 셀레늄 요법, 고농도 비타민 요법, 자닥신 주사, 미슬토 주사, 거슨 요법, 바이오 포톤 등이 있으며, 한방 면역치료법에는 면역 온열요법, 면역 약침, 면역 비훈요법, 면역 발효한약, 소시올R 등이 있습니다.





면역치료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면역치료 호전사례는 장덕한방병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온라인 상담 및 전화 상담을 통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대장암 면역치료 호전사례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