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역 암 치료

폐암수술 후 면역관리가 중요


폐암수술 후 면역관리가 중요



폐암이란 폐에 발생한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폐암의 치료 방법에는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등이 있으며 암의 종류와 진행 상태, 환자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폐암의 수술은 종양의 위치나 크기 등에 따라 절제 범위와 부위가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종양이 위치하고 있는 해당 폐엽과 전이가 일어나는 림프절을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비소세포폐암 1기와 2기, 3A기 일부 환자가 폐암 수술의 대상이 되며, 수술 전후에 보조요법으로 항암치료 또는 방사선치료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폐는 혈액을 통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가스 교환이 이루어지는 장기로, 혈액의 유입과 유출이 매우 많기 때문에 암세포가 혈액을 통해 몸 속에 퍼져 재발이나 전이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폐암은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치더라도 재발과 전이의 위험이 남아있게 됩니다. 수술을 받은 폐암 환자의 약 20-50%가 재발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폐암의 경우 국소 재발보다는 뇌, 뼈, 간, 반대쪽 폐 등으로의 원격 전이가 일어나는 전이성 재발이 많이 나타납니다. 



이처럼 전이가 일어난 폐암 환자의 경우, 암세포가 전신에 퍼져 있기 때문에 폐암 4기에 준하여 항암치료를 주된 치료 방법으로 하여 전신적인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항암치료는 평균적으로 반응률이 20% 내외로 나타나므로 대부분의 경우 치료 효과를 보지 못하고 부작용만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체력이 많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나 고령의 폐암 환자들의 경우 항암치료 부작용으로 인해 건강이 되려 악화될 수 있으며 체력적인 부담으로 인하여 치료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암이 재발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면역 저하입니다.

수술로 눈에 보이는 종양은 모두 제거하더라도, 눈에 보이지 않는 암세포와 미세 전이들은 몸 속에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암세포들은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재발을 일으키게 됩니다.


면역치료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면역세포들을 활성화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치료입니다.

면역치료를 통해 활성화된 면역세포들은 암세포를 공격하여 우리 몸 스스로가 암과 싸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재발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면역 저하를 해결하여 암치료의 치료 효과를 향상시킵니다. 


또한 면역치료는 항산화 물질의 생성을 도와 저하된 체력과 기력을 증진시키며,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도와 항암 및 방사선 부작용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증진된 체력과 기력을 바탕으로 암치료를 받게되면 체력적인 부담을 줄여 더욱 수월하게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는 특히 현대의학적인 치료를 마친 후에 재발, 전이된 폐암 환자분들을 비롯하여 부작용으로 인한 체력적인 부담으로 치료를 진행하기 어려운 환자분들, 치료 반응률이 낮아 치료 효과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는 환자분들의 면역력과 체력을 증진시켜 암치료를 병행 시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는 의사와 한의사 의료진의 협진을 통해 환자분들의 체질과 진행 상태에 따른 집중 면역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덕한방병원의 면역치료는 한방과 양방의 치료를 조화롭게 적용시킨 양한방 통합 면역치료입니다.


양방 면역치료: 현대 의학에 근거하여 임상적으로 항암 및 면역 증진 효과가 입증된 치료 방법입니다.

- 고주파 온열 암치료, 고농도 비타민 주사, 자닥신 주사, 셀레늄 요법, 미슬토 주사, 거슨 요법, 바이오 포톤 등

한방 면역치료: 한의학에 기반을 두어 항암 효과가 뛰어난 면역 약물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억제, 자연 사멸을 유도합니다.

- 면역 약침, 면역 발효한약, 면역 비훈요법, 면역 온열요법, 소시올 R 등





면역치료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면역치료 호전사례는 

장덕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전화 상담 및 온라인 상담을 통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