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역 암 치료

췌장암 전이 · 재발 치료는 어떻게 ?



췌장암 전이 · 재발 치료는 어떻게 ?




췌장은 '이자'라고도 하며, 약 15cm의 가늘고 긴 모양으로 위장 뒤에 위치한 십이지장과 연결되어있는 매우 중요한 장기입니다.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양덩어리입니다. 대부분은 췌관의 외분비 세포에서 암이 발생하는 췌관 선암에 속합니다. 또한 췌장의 악성종양은 비교적 드문 질병으로 예후가 아주 나쁜 암이며 35~70세 사이에 주로 발생합니다. 그중 남자가 여자보다 약 1.5~2배 더 많이 발생하는데 발병하는 원인을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다른 암에 비해 암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암 전 단계의 병변 역시 뚜렷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췌장암은 증상 또한 잘 나타나지 않기에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는 드물며, 이미 진행이 많이 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췌장암 진단받는 환자들 가운데 1기로 진단받는 경우는 약 1%에 불과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3기나 4기에 해당되며 젼체 환자 중 약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처럼 이미 진행 된 상태에서 췌장암이 발견되었을 땐 이미 수술을 하기 힘든 상태가 되었거나 치료를 하더라도 효과를 보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췌장암은 다른 암종과는 다르게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항암제가 매우 드뭅니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췌장암에 쓰였던 항암제는 단 한가지일 정도로 치료가 어려운 암으로 알려져있었습니다. 현재는 젬사이타빈이라는 약재가 개발되어 췌장암에 가장 기본적이 항암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췌장암 치료 방법으로는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등이 있지만 수술이 가능한 경우는 안타깝게도 전체 환자의 20% 밖에 되지 않습니다. 특히 3기와 4기의 경우에는 거의 수술이 불가능 합니다. 혹여 수술을 시행한다고 해도, 수술을 받은 환자의 약 60~80%는 재발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췌장암의 재발은 대부분 수술을 마친 후 1년~2년 이내에 나타나며, 주로 간이나 복막으로 원격 전이를 일으키는 전이성 재발이나 수술 부위 주변에 국소 재발로 나타납니다.






췌장암은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르며 해부학적인 위치때문에 재발 · 전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췌장은 두께가 얇고 피막으로만 싸여있어서 암세포가 췌장 바깥으로 퍼지기가 쉬우며, 상장간막동맥, 간문맥, 림프절이 인접해 있어 암세포가 혈관과 림프관을 통해 몸 속으로 퍼지게 됩니다. 이렇게 암세포가 몸 속 곳곳으로 퍼지게 되면 다른 장기에서도 암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원격 전이라고 합니다. 병기로는 췌장암 4기에 해당하는데 췌장암 4기에서는 항암치료 · 방사선치료 또는 증상 완화를 위한 시술을 통해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췌장암은 우리나라 주요 암종 중 생존율이 가장 낮은 암으로 치료가 어렵고 예후가 나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췌장암에 걸린 환자분들 가운데 치료를 포기하는 환자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췌장암은 치료가 비교적 어려운 암에 속하기는 하지만, 암치료의 결과와 예후는 환자 개개인마다 큰 차이를 보입니다. 다시말해 같은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효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암 치료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치료에 대한 희망을 품고 치료를 포기하지 않는 의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치료에 사용되는 항암치료 ·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를 공격하고 사멸시켜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이와 더불어 정상적인 세포에도 손상을 주기 때문에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인 암치료를 위해선 암치료를 진행하면서 동반되는 각종 부작용을 어떻게 극복하는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췌장암 전이 · 재발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현대 의학적인 치료 방법과 더불어 면역치료를 통한 통합의학적인 관점으로 치료에 임할 때 더욱 효과적인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계속되는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는 췌장암 환자분들, 치료에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환자분들, 부작용으로 인해 체력적 부담으로 고통받는 환자분들께 면역치료는 증상 및 부작용 완화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치료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치료입니다. 즉, 암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인 면역력 저하를 해결하여 암을 억제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우리 신체에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NK세포, B세포, T세포등의 면역 세포가 활성화되면 암세포를 공격하여 우리 몸 스스로가 암과 싸울 수 있는 신체 환경을 만들어주어 암치료와 병행하였을 시 더욱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치료는 항산화 물질의 생성을 촉진하여 각종 암치료로 저하된 체력을 회복시켜주며 치료 부작용과 증상을 완화시켜 환자분들에게 부담이 없는 치료법입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에서는 의사와 한의사 의료진들의 협진을 통해 췌장암 환자분들의 체질과 진행상태에 맞는 집중 면역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치료는 양방과 한방의 면역치료가 조화롭게 적용된 양 · 한방 통합 면역치료입니다.

· 양방 면역치료 : 현대 의학에 근거하여 임상적으로 항암 및 면역 증진 효과가 입증된 치료방법입니다.

  -고주파 온열 암치표, 셀레늄 요법, 미슬토 요법, 자닥신 요법, 고농도 비타민 C 요법, 거슨 요법, 바이오 포톤 요법 등

· 한방 면역치료 : 한의학에 기반을 둔 항암 효과가 뛰어난 면역 약물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억제 · 자연사멸을 유도합니다.

  -면역 약침, 면역 발효 한약, 면역 비훈 요법, 면역 온열 요법, 소시올 R 등



자세한 면역치료 정보와 암치료 호전사례는

장덕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전화 상담 및 온라인 상담을 통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