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역 암 치료

유방암전이·재발 면역치료와 함께 한다면 ?



유방암 전이 · 재발 면역치료와 함께 한다면 ?

 


유방암이란 유방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통틀어 말하는데, 유방에 비정상적인 조직이 계속 자라 다른 장기에 퍼지는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오래 전부터 여성앞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근래들어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유방암의 발생이 꾸준히 증가해 여성암발생률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나면 유방에 덩어리가 만져지면서 심한 경우에는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젖꼭지에 잘 낫지 않는 습진이 생기는 경우에도 유방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유방암이 아주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유방 피부가 움푹 패이고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며 통증이 있거나 열감을 수반하게 되는데 이것을 염증성 유방암이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병의 경과가 매우 빨리 진행하는 좋지 않은 예후를 나타냅니다.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초기 단계에서 진단을 받을 시에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좋은 결과를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유방암은 치료를 성공적으로 마치더라도 전이나 재발이 일어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선 암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알고 이것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에 있는 악성종양의 성장속도는 매우 빠르며, 양성종양과 다르게 유방 내에서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유방 외 주변 조직이나 다른 신체 장기로 퍼져나가 생명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유방의 암세포가 유방 밖으로 퍼져 림프절이나 혈액을 통해 다른 장기로 퍼진 것을 유방암 전이라고 합니다. 처음 유방암 진단을 받을 때 이미 전이가 일어난 상태로 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전에 유방암 치료를 성공적으로 끝낸 후 다시 유방암이 재발하여 다른 장기로 원격 전이가 일어난 전이성 재발에 해당합니다.





유방안에서 전이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병기로 치면 유방암 4기에 해당합니다. 전이가 자주 발생하는 부위로는 뼈 · 폐 · 간 · 뇌 순으로 발생 빈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중에서 뼈로 전이되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 그런 이유는 유방암의 암세포가 뼈와 친화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전이가 발생한 유방암 4기는 암세포가 전신으로 퍼져있는 상태이므로 전신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보통은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원격전이가 발생하는 경우는 대개 치료에 대한 반응이나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유방암의 재발은 수술을 마친 환자의 신체에 남아있던 미세한 암세포가 다시 암을 발생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 유방 수술 후의 국소재발

  국소재발이란 암이 원래 발생했던 쪽 유방에 다시 암이 발생하는 것으로 그중 약 80~90%는 처음 치료 후 5년 이내, 나머지는 10년 이내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간혹 15년 이상이 지난후 발생하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외과적 수술로 절제하는 것이 좋고 그 외에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전이성 재발

  유방암을 처음 진단했을 때에는 원격 전이가 없었으나 치료 후 유방 외의 장기에서 재발이 발견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국소 재발과 같이 오는 경우도 많지만, 전이성 재발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전이와 같이 뼈에 전이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원격 전이는 치료에 대한 반응과 예후가 좋지 않지만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유방암의 전이 · 재발이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치료 방법에 대한 선택이 폭이 비교적 좁은 편이며, 암치료로 쓰이는 제재는 강한 독성을 갖고 있어서 암세포를 사멸 · 억제시키기도 하지만 정상세포까지 손상되어 부작용을 유발시키면서 치료의 어려움을 겪기도 하며, 재발 시에는 가장 큰 어려움은 항암제에 대한 내성입니다. 재발 환자의 경우에는 이미 사용했던 항암제에 대한 내성이 생긴 경우가 많아 다른치료제를 선택해야 하지만 항암제는 환자에게 효과가 가장 뛰어난 것 부터 사용하기에 치료를 거듭할수록 약의 효과는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암치료를 마치기 위해서는 암의 재발을 막는 가장 근본적인 치료방법인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치료의 부작용을 효과적으로 극복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현대의학적인 치료방법을 치료를 마친 후 재발이 일어난 환자분들, 각종 암치료 부작용으로 고통을 겪고 계신 분들, 치료에 대한 반응이 더이상 나타나지 않는 환자분들의 경우 통합의학적인 관점에서 암치료와 면역치료를 병행하시면 더욱 높은 치료효과를 기대해 보실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란 암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인 면역저하를 해결하는 치료로 우리 신체에서 암세포를 억제하고 공격하는 NK세포 · T세포 · B세포와 같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치료입니다. 면역세포가 활성화되면, 우리 몸 스스로가 암세포와 싸워 몸 스스로 암세포가 자라기 못하는 신체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기력과 체력을 증진시켜주며, 부작용과 통증을 완화시켜주어 치료를 더욱 수월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장덕한방병원 유방암센터에서는 의사와 한의사 의료진의 협진으로 유방암 환자분들의 체질과 암의 진행상태를 고려하여 수술 전 · 후 면역관리, 항암 및 방사선치료와의 병행, 전이 · 재발 · 말기암 환자분들의 집중 면역관리를 진행합니다.


장덕한방병원 유방암 면역치료는 양방 면역치료와 한반면역치료를 조화롭게 적용시킨  · 한방 통합 면역치료입니다.


 · 양방 면역치료 : 현대 의학에 근거하여 임상적으로 항암 및 면역 증진 효과가 입증된 치료방법입니다.

 - 고주파 온열 암치료, 자닥신 요법, 미슬토 요법, 고농도 비타민 C 요법, 거슨 요법, 바이오 포톤 요법, 셀레늄 요법 등

 · 한방 면역치료 : 한의학에 기반을 둔 항암 효과가 뛰어난 면역 약물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억제 · 자연사멸을 유도합니다.

 - 면역약침 · 면역 비훈 요법 · 면역 발효 한약 · 면역 온열 요법 · 소시올 R 등




자세한 면역치료 정보와 암치료 호전사례는

장덕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전화 상담 및 온라인 상담을 통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