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역 암 치료

간암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



간암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 




간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의 약 90%는 간세포암이고, 약 10%는 담관세포암이며, 그 외에는 아주 일부가 기타암입니다. 간암은 특히 우리나라와 일본,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우리나라 남성의 암으로 인한 사망원인 3위이며, 40~50대 남성에서는 암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간암 환자의 대부분은 간암이 발병하기 이전부터 간질환을 앓고 있다가 암이 발생한 것으로 간염과 간경변증, 알콜성 간질환이 간암의 발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간암 환자의 약 90%는 간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으며, 이와 같은 간질환은 간의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간암 발생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간암은 간 기능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과 결과가 차이가 있어, 간암의 병기와 더불어 간 기능상태를 고려해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비교적 간의 상태가 양호할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종양을 제거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선 간이식이나 국소피료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을 시행하기 어렵거나 환자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경동맥 화학색전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전신적인 치료가 필요한 전이 환자의 경우 항암치료를 진행하는데 항암치료는 간암에 있어서 효과가 매우 제한적입니다. 또한 항암제는 특히나 성이 매우 강해 간을 더욱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날 우려가 있습니다.





 · 간 절제술

  간에 발생한 종양을 절제하는 것으로 간의 상태가 비교적 양호한 경우에 시행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종양이 1-2개인 경우에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간 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약 70%에서 수술 후 5년 이내에 재발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간 이식

  간이식은 병든 간을 바꾸는 치료로 이식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에는 가장 이상적이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 이식은 이식한 간이 거부반응을 일으키거나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의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간이식을 하더라도 다시 재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일 때에는 약 10~20%에서 재발이 나타날 수 있고, 진행성 간암에서는 약 50%에서 재발이 나타납니다. 또한 재발은 간에 발생하는 국소 재발이 아닌 다른 장기로 전이되어 발생하는 전이성 재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국소 치료법

  국소 치료법으로는 고주파 열치료술과 에탄올 주입술이 있는데, 종양에 바늘을 찔러넣어서 전류나 에탄올을 넣어 종양을 괴사시키는 치료입니다. 일반적으로 종양의 개수가 1개이고, 크기가 5cm 이하이거나, 종양의 개수가 3개 이하이면서 크기가 3cm이하인 경우에 시행이 가능합니다.


 · 경동맥 화학색전술

  경동맥 화학색전술은 색전물질을 주입하여 암세포에 혈액을 공급하는 간동맥을 차단하는 치료로 암세포로 영양이 공급되는 것을 억제하면서 항암제를 주입시켜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치료입니다. 종양이 클 경우 완전히 종양을 사멸시키기 어려우므로 수술을 시행하기 어려운 간암치료에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치료로 사용되며, 다른 치료와도 함께 병행할 수 있습니다.





간암은 치료를 끝냈다 하더라도 간염과 간경변증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즉, 간의 기능이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간암은 치료 후에 재발과 전이가 잦으며 재발률은 약 50%에 달합니다. 따라서 간암은 치료만큼이나 치료 후에 면역관리를 통해 재발과 전이를 방지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암치료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높아진 면역력으로 치료의 반응률을 높여야 하며, 치료의 부작용을 효과적으로 극복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현대의학적인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마친 후 재발이 일어난 환자분들, 각종 암치료 부작용으로 고통을 겪고 계신 분들, 치료에 대한 반응이 더이상 나타나지 않는 환자분들, 수술을 앞두고 계신 환자분들의 경우 통합의학적인 관점에서 암치료와 면역치료를 병행하시면 더욱 높은 치료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란 암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인 면역저하를 해결하는 치료로 우리 신체에서 암세포를 억제하고 공격하는 NK세포 · B세포 · T세포와 같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치료입니다. 면역세포가 활성화되면, 우리 몸 스스로가 암세포와 싸워서 암세포가 자라지 못하는 신체환경을 만들 수 있으, 력과 체력을 증진시키고, 부작용과 통증을 완화시켜주어 치료를 더욱 수월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에서는 의사와 한의사 의료진들의 협진으로 암 환자분들의 체질과 암의 진행상태를 고려해 수술 전 · 후 면역관리, 항암 및 방사선치료와의 병행, 전이 · 재발 · 말기암 환자분들의 집중 면역관리를 진행합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치료는 양방 면역치료와 한방 면역치료를 조화롭게 적용시킨  · 한방 통합 면역치료입니다.


 · 양방 면역치료 : 현대 의학에 근거하여 임상적으로 항암 및 면역 증진 효과가 입증된 치료방법입니다.

 - 고주파 온열 암치료 · 자닥신 요법 · 셀레늄 요법 · 미슬토 요법 · 고농도 비타민 C 요법 · 바이오 포톤 요법 · 셀레늄 요법 등

 · 한방 면역치료 : 한의학에 기반을 둔 항암 효과가 뛰어난 면역 약물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억제 · 자연사멸을 유도합니다.

 - 면역약침 · 면역 비훈 요법 · 면역 발효 한약 · 면역 온열 요법 · 소시올 R 등  



자세한 면역치료 정보와 암치료 호전사례는

장덕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전화 상담 및 온라인 상담을 통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