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역 암 치료

유방암 2기 치료방법



유방암 2기 치료방법




유방암 2기는 침윤성 유방암에 해당되며, 일반적으로는 유방에 있는 종양의 크기가 5cm보다 작으면서도 심하지 않은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유방암 2A와 2B로 세분화 되는데, 

2A유방 내에 종양이 없으나 3개 이하의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 종양의 크기가 2cm이하이면서 3개 이하의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 종양의 크기가 2~5cm이면서 림프절 전이는 없는 경우 입니다. 

2B종양의 크기가 2~5cm이면서 3개 이하의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 종양의 크기가 5cm보다 크면서 림프절 전이가 없는 경우입니다. 




유방암의 2기 치료 방법은 암이 진행된 정도와 발생 부위, 크기 등에 따라 수술과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항호르몬요법을 적절히 조합하여 치료합니다. 수술이 가능한 경우와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로 나뉘어 집니다.


• 수술이 가능한 경우

대부분의 경우, 수술→수술 후 보조요법(보조항암화학요법→방사선치료/항호르몬요법)의 순으로 치료합니다. 그러나 종양이 클 경우에 먼저 그 크기를 줄여 놓고 수술을 하기 위해서 또는 유방암이 초기 단계가 아니라 진행성 유방암으로 평가 되는 경우, 전신치료의 개념인 선행 항암 요법을 수술 전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항암화학요법, 항호르몬요법, 방사선치료를 적절히 이용하여 증상완화를 목적으로 유방암의 진행을 최대한 막고 삶의 질을 높입니다. 치료의 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유방암 치료에 있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항암치료에 사용되는 항암제는 단독요법으로 사용하거나, 두가지 이상의 약제를 병용하는 복합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항암제의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작용기전이 다른 항암제들을 병용하여 사용합니다. 하지만 항암제의 종류가 많을 수록 부작용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병용요법의 종류로는 AC(아드리아마이신+사이톡산), AC→도세탁셀/파클리탁셀, CAF(사이톡산+아드리아마이신+5-FU), CMF(사이톡산+메토트렉세이트+5-FU), TAC(탁소텔+아드리아마이신+사이톡산) 등이 있습니다. 


1차 치료제에 내성이 일어나 재발하였거나 전이로 인해 수술이 어려운 유방암 환자의 경우에는 2차 치료제인 카페시타빈(젤로다), 알부민 결합 파클리탁셀, 독소루비신(아드리아마이신), 비노렐빈, 젬시타빈, 익사베필론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 시 부작용이 나타나는 이유는 항암치료에 사용되는 항암제가 암세포뿐만 아니라 정상 세포조직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항암제는 세포의 성장에 관여하여 빠르게 분열하는 암세포를 억제하도록 고안되었으나 이러한 특징을 가진 모낭세포, 골수세포, 점막세포에도 손상을 주므로 부작용을 유발하게 됩니다.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항암치료 부작용으로는 탈모, 골수기능 억제로 인한 면역저하→감염, 출혈, 빈혈, 구내염, 구역질,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 항암치료에 많이 사용되는 독소루비신이나 에피루비신 등의 안트라사이클린 계열 항암제를 사용할 경우 대부분의 환자에서 탈모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부작용은 유방암 2기 치료를 받는데 많은 어려움을 줍니다. 대부분의 암환자분들의 경우 거듭되는 치료로 인해 체력이 많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항암치료의 부작용을 힘들어하거나 심지어 견디지 못해 중단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암 2기 치료방법에 있어 항암치료의 부작용을 극복하고 더불어 항암제의 반응률을 높여 항암치료를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면역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기존의 항암치료만 받으시는 분과 아래 면역치료와 함께 항암치료를 받을 경우 면역세포와 항암제가 함께 암세포에 작용하여 더욱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는 저하된 기력과 체력을 회복시키며 손상된 정상세포의 재생을 도와 부작용을 완화시키는 치료입니다. 

증진된 체력과 기력을 바탕으로 암치료를 진행할 경우 체력적인 부담이 줄어 치료를 더욱 수월하게 받을 수 있어 환자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치료는 항암치료와 함께 병행할 때 치료의 효과를 배가 시킵니다.

면역치료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며, 면역세포는 항암제와 함께 암세포에 작용하여 암세포를 사멸하므로 항암제의 반응률을 높이면서 내성이 발생하는 기간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덕한방병원 유방암센터는 가정의학과 의사와 한의사 의료진 협진을 통해 환자분들의 의무기록 및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른 수술 전,후 면역관리, 항암 및 방사선 치료와의 병행, 재발 전이된 유방암, 말기암 환자분들의 집중 면역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치료는 양방과 한방의 면역치료를 조화롭게 적용시킨 양한방 통합 면역치료입니다. 

현대 의학으로 입증된 양방 면역치료에는 고주파 온열 암치료, 고농도 비타민 요법, 셀레늄 요법, 자닥신 주사, 미슬토 주사, 바이오 포톤, 거슨요법 등이 있습니다. 한방 면역치료는 한의학에 기반을 둔 치료로 면역 약침, 면역 비훈 요법, 면역 온열 요법, 면역 발효 한약, 소시올 R 등이 있습니다. 






▼장덕한방병원은 주요 메이저 대학병원과 인접해 있어 면역치료를 병행하기에 더욱 용이합니다.




자세한 면역치료 정보와 암치료 호전사례는

장덕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전화 상담 및 온라인 상담을 통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