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등이아픈증상 정확한 섬유화해결

등이 아픈 증상 정확한 섬유화 해결






등이 아픈 증상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요. 그 중에서도 척추의 질환과 근육의 질환이 대표적입니다. 척추의 질환이란 일자목 처럼 척추의 이상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관절의 등통증이 있습니다. 또 한 편으로는 근육의 통증 역시 일자목 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고 있는 통증질환인데요. 오늘은 이 근육통증으로 인한 등이 아픈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등과 관련된 근육의 통증 징환은 견갑골통증 또는 날개죽지나 어깨죽지의 통증, 또는 능형근통증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원인은 섬유화라는 만성증상에 의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섬유화란 섬유처럼 질겨지고 뻣뻣해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만성증상입니다.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에서 보통 많이 나타나게 되며, 힘줄은 원래 고무줄 처럼 잘 늘어나고 수축과 이완을 자유롭게 해야 제 기능을 하는 반면, 섬유화된 근육은 그렇지 못해 통증이나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고는 합니다. 이로 인한 통증을 섬유근통이라고 부르고는 하는데요. 물론 그만큼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 분들에게는 괴로운 만성질환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러한 섬유화의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통증과 같은 증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 섬유화?


섬유화는 스트레스, 피로, 노령화, 체질 및 자세나 습관의 문제로 나타나던 질환입니다. 과거에는 노령화로 인해서 나타나던 주된 질환이었으나 현대사회에 들게 되어서는 스트레스나 피로, 체질 등에 의해서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 질환이 되었습니다. 40대 이상의 연령자에게만 나타나는 질환이 아니라 이제는 수험생이나 젊은 직장인들에게까지 나타나는 대표적 질환이 된 셈입니다. 


이러한 섬유화는 다양한 근육에서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근육은 회전근개입니다. 회전근개는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어깨근육인데요. 등이 아픈 증상이라고 하더라도 회전근개와 관련된 증상인 경우가 무척 많습니다. 회전근개의 근육 중 견갑하근이라는 근육은 견갑골 주변의 근육과 긴밀하게 관련되어온 근육으로 이 근육의 문제로 견갑골 주변의 근육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사람은 누구나 팔을 사용한다


사람은 누구나 팔을 사용하기 떄문에 회전근개에 섬유화나 마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 정도를 넘지 않는다면 증상이나 장애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팔을 사용한 정도나 스트레스의 정도에 따라 회전근개의 손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섬유화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연령의 증가에 따른 힘줄의 노화, 또는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 섬유화가 발생하는 것을 꼽습니다. 사회에서는 팔을 십하게 쓰지 않는 사무직의 젊은 사람들에게조차 빈번하게 섬유화로 인한 파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동시에 일자목이나 어깨결림, 승모근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어깨힘줄이 섬유화되어 가며 여러 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근육이나 힘줄에 손상이 오는 경우에는 주변의 뼈와 인대나, 다양한 기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증상이 진행될 경우 관절이 심하게 굳고 가동성이 떨어지게 되며 관절염이 나타나고 오십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치료


등통증으로 인해서 마사지나 부항, 또는 주사치료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서 등통증을 해결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줄로 압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법적인 치료로는 올바른 치료가 되지 못하여 근본적인 섬유화의 해결을 통해서 관련 질환을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즉, 근본적인 근육, 힘줄의 탄력저하 현상을 해결해주어야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이나 큰 시술은 필요하지 않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필요한 셈입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