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가너무아파요 정확한 검사로 치료를

어깨가 너무 아파요 정확한 검사로 치료를





어깨통증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빠지지 않는 만성질환으로 자리를 잡은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어깨통증을 호소하고 있는 시정입니다. 그만큼 어깨통증이 있다고 한다면 관련 검사와 진단을 통해서 질환의 원인과 경위를 파악하고 이를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어깨질환을 파악하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이기도 한데요. 사고나 부상으로 인한 통증질환은 인과관계가 분명하여 가늠이 될 수 있겠지만 만성질환으로 인한 어깨통증질환의 경우 잘 알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흔히 만성질환의 어깨통증이라고 하면 오십견을 떠올리시는 분들께서 많으신 줄로 압니다. 그러나 오십견은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질환은 아니며, 그보다는 다른 질환들이 오십견에 비해서 비중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가적으로 진단을 한다기 보다는 초음파 검사와 같은 어깨 힘줄을 볼 수 있는 장비를 통해 관련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Q 어깨 힘줄은 왜?


근육과 관련된 통증질환은 근육 자체 보다는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특정힘줄에서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어깨 힘줄이 오랜 시간 탄력을 잃게 되면 갈라진다거나 닳게 되는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 여기서부터는 파열이라는 진단이 나오게 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힘줄의 문제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은 무척 다양합니다. 일례로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을 꼽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질환은 모두 회전근개에 나타난 섬유화성 질환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힘줄의 탄력이 떨어지게 되는 증상을 섬유화라고 부릅니다.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로 인해 힘줄이 섬유처럼 질겨지고 뻣뻣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 섬유화는 주로 체질적인 요인에 의해서 나타나게 되며 기타 스트레스, 피로 등에 의해서도 어깨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은 회전근개를 구성하고 있는 힘줄이 오랜 시간 섬유화로 인해 닳게 된다거나 갈라짐, 닳아 떨어짐, 가늘어짐 등의 증상으로 인해서 파열이 나타나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파열이라고 해서 오해를 사기가 쉬운데요. 파열은 단순히 병리적인 명칭을 말하는 것이므로 어떠한 심각성을 내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우려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팔이 잘 움직이지 않고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종종 오십견으로 오해를 사기도 하지만 오십견과는 다른 질환이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섬유화를 치료해주고 염증을 치료해주는 수순을 통해 비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석회성건염


섬유화된 힘줄 안에 석회가 침착되어 나타나게 되는 질환으로, 통증이 심한 경우 종기가 곪는 것과 같다고 해서 화학성종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힘줄이 굳어 석회가 빠져나가지 못해 그 안에서 굳어버리는 증상으로,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석회의 경과를 통해 스케쥴을 조정하여 치료합니다.


석회의 경도가 단단할 경우 바로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서 석회를 부수면 되지만, 석회가 말랑거릴 경우에는 통증이 극심할 수 있으므로 석회주사를 통해 통증을 진정시킨 다음 이를 치료합니다. 이후 섬유화된 힘줄을 탄력있게 치료하여 재발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 충돌증후군


회전근개가 섬유화되어 이를 감싸고 있던 관절이 충돌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다른 질환에 비해서 치료시기가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섬유화된 힘줄을 찾아 이를 치료해준 다음 관절을 교정하는 치료를 통해 충돌증후군을 치료해줍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