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석회화건염 통증이 심해지면 치료부터

석회화건염 통증이 심해지면 치료부터






석회화건염은 겉으로만 본다거나 자가적인 진단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어깨 힘줄 안에 석회가 침착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이 질환은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힘줄의 탄력이 저하되기 시작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질환입니다. 석회가 힘줄을 찌르기 때문에 통증이 나타나는가 하면, 또 한 편으로는 석회의 상태에 따라 증상이 미미하기도 합니다.






힘줄의 탄력이 저하되는 증상을 섬유화라고 합니다. 이 섬유화는 체질이나 유전, 노령화 등으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질환을 말하는 것인데요. 힘줄이 오랜 시간 굳고 뭉쳤기 때문에 여러가지 질환으로 번질 수 있어 문제가 되는 질환입니다. 또 이러한 섬유화는 석회화건염 뿐 아니라 충돌증후군, 회전근개파열,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 등의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서 관련 질환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수술이나 큰 시술이 필요하지 않으며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 관련 질환을 치료해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잘 알아보시어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석회화건염은 석회의 상태에 따라 치료의 순서가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석회가 말랑거릴 경우에는 통증이 상당하기 때문에 석회를 우선적으로 굳혀야 하고, 석회가 굳은 다음에는 석회를 부수는 동시에 힘줄의 치료를 통해 석회화건염의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석회가 단단하거나 크다면 이는 바로 석회를 깨는 치료로 들어가게 됩니다. 


석회는 말랑거릴 때 수분이나 염증이 있을 수 있어 통증이 크며, 단단한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통증이 약한 편입니다. 하지만 회전근개파열과 같이 다른 섬유화성 질환과 합병을 일으킬 경우 통증이 클 수 있으며, 특히 회전근개파열과 함께 나타나는 편이 많습니다. 





석회화건염은 석회만 치료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이 경우 재발할 우려가 큽니다. 섬유화에 의해서 석회가 빠져나가지 못해 생긴 질환이기 때문에 섬유화를 치료해주지 않는다는 것은 다시 석회를 생성할 우려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검사를 통해 힘줄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로 석회화건염을 치료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석회화건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