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날개죽지통증 지속적인 만성질환

날개죽지통증 지속적인 만성질환




지속적인 날개죽지통증의 경우 만성질환에 의한 통증을 의심해볼 수 있겠는데요. 합병증이나 후유증과 같은 인과관계가 명확한 증상이 아니라면 대개 섬유화로 인한 근육통증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물론 이러한 증상은 자가적인 진단이나 의심보다는 정확한 검사를 통해 분명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흔히 결림이나 뭉침 등의 증상들은 이러다 말겠지, 라는 생각이 크게 지배하고 있어 치료를 미룬다거나 특별한 생각을 가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론 피로나 스트레스에 의해서 나타나는 일시적 통증의 경우에는 치료를 특별히 받을 필요는 없기 때문에 모든 날개죽지통증을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나타난다거나 간헐적인 통증의 경우에는 질환임을 의식하시어 관련 질환에 대해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 섬유화란

섬유화란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에서 나타나게 되며 힘줄이 섬유처럼 질겨지고 뻣뻣해지게 되는 것을 가리켜 불리는 질환입니다. 이 섬유화가 나타나게 되는 데에는 여러 원인이 있겠으나 주로 체질이나 유전, 노령화 등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복잡다기한 원인에 얽혀 젊은 층에게서도 이러한 섬유화성 질환이 많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섬유화가 오랜 시간 이어지게 될 경우 힘줄이 닳거나 굳게 되어 이후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될 수 있다는 점이 섬유화성 질환의 주의할 점입니다. 섬유화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질환은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합병으로도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 관련 질환을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섬유근통의 증상

날개죽지통증의 경우 섬유근통으로 부르며 이는 섬유화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근육통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섬유화로 인해서 근육이 제 기능이 어려워진다거나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날개죽지통증 뿐 아니라 승모근이나 등줄기, 두통, 현기증, 어지럼증 등 각종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환자들은 무척 피로한 나날들을 보낼 수 있겠습니다.



특히 섬유근통의 환자들은 이후 회전근개파열로 많이 노출되는 편인데요. 이는 회전근개의 섬유화로 인해서 회전근개가 닳거나 갈라지는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3. 치료

섬유화성 질환의 치료는 공통적으로 섬유화된 힘줄을 찾고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섬유근통의 경우 질환의 범주로 보기는 어려움이 있겠으나 질환 이전의 단게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섬유화된 힘줄을 찾고 이 탄력을 치료해주어 섬유근통의 질환을 자연스럽게 낫게 해야 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므로 너무 염려할 필요는 없으니 안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날개죽지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