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회전근개파열 비수술 어깨치료는 무엇일까

회전근개파열 비수술 어깨치료는 무엇일까




회전근개파열이란 언뜻 듣게 되면 회전근개의 심각한 부상을 초래하는 그런 질환을 말하는 것 같으나, 사실 그러한 질환은 드물며, 회전근개라는 부위에서 나타난 손상형 증상으로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만성질환입니다. 한 편으로는 잘 알려진 것은 아니어서 이 회전근개파열에 대해서 먼 이야기 처럼 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회전근개가 우리 팔에서 많은 사용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렇게 먼 이야기는 아니며, 이 질환에 대해서 잘 알고 또 치료할 수록 좋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회전근개파열의 질환은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드문 편이고, 원인을 치료해주는 것으로 관련 질환을 치료해줄 수 있습니다.






1. 회전근개파열의 원인

회전근개파열은 섬유화라는 증상에 의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는 것으로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의 탄력저하를 말합니다 .즉, 회전근개라는 부위에 나타난 섬유화성 증상, 힘줄의 탄력 저하가 오랜 시간 이어지게 되자 힘줄이 굳고 뭉치게 된 것이 이후 닳거나 갈라짐, 가늘어짐 등의 손상 증상을 보이게 됨에 따라 관련 질환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섬유화는 일종의 힘줄노화 현상입니다 즉, 힘줄이 오랜 시간 굳고 뭉치게 된 것은 주로 노령화로 인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복잡다기한 원인이 겹치게 되어 회전근개파열의 증상이 젊은 층에게서도 사실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섬유화성 질환은 치료받지 않을 경우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회전근개파열 외에도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 등이 대표적인 섬유화성 질환으로 합병이나 재발 등을 통해서 나타나는 질환인 경우가 많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을 치료해주기 위해서는 이 섬유화에 대해서 밝혀내고 치료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2. 회전근개

회전근개는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기관으로 팔을 움직이게 한다거나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기관입니다. 팔을 움직이기 때문에 무척 활동량이 왕성하며 따라서 운동을 특별히 하지 않아도 회전근개의 노령화는 찾아올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극상근이 주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극상근은 팔을 옆으로 들어올리는 기능을 가진 기관입니다.





회전근개는 또한 신경의 분포가 적은 기관입니다. 그래서 질환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한데 반해, 시간이 흘러 근력이 약해지게 되면 그제서야 통증을 비롯한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회전근개파열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하면 팔의 유착증상과 통증이 있습니다. 이 증상을 보이게 될 경우 오십견을 의심하시는 경우가 많겠지만, 오십견의 증상과 유사한데, 반해 오십견은 주로 노령화로 나타나게 되고, 회전근개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사실 회전근개가 오십견보다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3. 치료

회전근개파열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섬유화 치료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섬유화를 치료한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굳고 뭉친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것을 말하며 검사를 통해 문제 힘줄을 찾아내고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힘줄을 치료하면 진행 중이었던 파열은 멈추게 되고 이후 염증을 치료해주는 수순을 통해 수술없이 회전근개파열을 치료해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회전근개파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