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역 암 치료

[대장암 완치를 향하여] 대장암 항암 부작용 관리와 한방면역치료


[대장암 완치를 향하여] 대장암 항암 부작용 관리와 한방면역치료





 대장암은  국내에서 세번째로 호발하는 암종입니다. 대장암이란 직장과 결장에 발생하는 암을 말하며, 직장암과 결장암을 통칭하여 이르는 것으로 결장직장암이라고도 하는데, 대장의 대부분은 결장이 차지하고 있으며, 암이 발생한 부위에 따하 증상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대장암치료를 알아보면,  대개는 일차적으로는 수술을 시행하고, 수술 전 후 보조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대장암 1기에 해당하는 조기 대장암 환자는 수술을 통한 완치율이 90%로 매우 높기에 수술 후 보조요법을 따로 시행하지 않아도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반면 2기, 3기의 대장암은 수술을 시행한 후 재발과 전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술 후 보조요법으로 항암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4기 이상의 환자들에게는 완치보다는 증상완화와 생존기간을 연장시키기 위한 치료가 시행됩니다.





 대장암 항암치료에 사용되는  항암제의 종류로는 5-플루오로우라실 · 카페시타빈 · UFT · 이리노테칸 · 옥살리플라틴 등이 있습니다. 근대들어서는 표적치료제가 개발되면서 대장암 치료에 사용되어 지고 있는데 최근에는 레고라페님과 아폴리버셉트가 개발되어 대장암 표적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암제는 단독 투여하기도 하지만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2개 이상의 항암제를 병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용되는 약물이 많을수록 부작용 또한 증가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어떤 항암제를 얼마동안 투여받아서 치료해야 하는지는 환자의 신체 상태에 따라 결정되며며,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나서 환자가 감당하기 힘들다고 판단되어지는 경우에는 항암치료를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항암치료는  항암제가 암세포를 억제하는 과정에서 암세포처럼 빠르게 분열하는 특징을 가진 세포를 억제하는 원리를 이용한 치료로서 항암치료시 암세포 뿐만아니라, 암세포와 같은 성질을 지닌 모낭 · 점막 · 골수세포 등 또한 항암제의 영향을 받아 손상되어 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흔히 나타나는 항암제의 부작용으로는  탈모 · 구역 · 구내염 · 구토 · 변비 · 설사 · 식욕감퇴 · 피로감 · 빈형 · 감염 · 출혈 등이 있는데 특히나 골수세포가 억제될 경우에는 혈구의 수가 감소해 백혈구 저하로 인한 감염 위험이 증가하게 되고, 빈혈로 인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며, 혈소판이 감소하게 되면, 작은 상처에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베바시주맙과 세툭시밥 등의 표적치료제는 일반 세포독성을 띄고 있는 항암제와는 다르게 암세포에 선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비교적 적게 나타난다는 장점을 갖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부작용이 아예 나타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부작용으로 전신쇠약감 · 두통 · 구토 · 설사 ·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세툭시맙은 얼굴이나 두피 등 피부에 여드름성 발진 · 신장 기능 저하 · 설사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치료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부작용 여부와 치료효과가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암치료 부작용을 그냥 견뎌내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효과적으로 극복하며,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통합의학적인 관점에서 양 · 한방 통합면역치료를 병행하여 호전율을 높여주는 통합면역치료법이 필수적입니다. 양 · 한반 통합면역치료는 양의학과 한의학이 조화롭게 적용된 치료법으로 기존의 항암치료와 면역치료를 병행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면역치료란  면역세포 활성화를 통해서 암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입니다. 면역세포란 우리 신체의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세포로 암세포를 공격하고 억제하며 신체의 방어기능을 담당하는 세포로 T세포 · NK세포 · B세포 등의 면역세포가 활성화되면 우리 몸 스스로가 암과싸울 수 있는 신체환경을 만들어 암치료와 병행하였을 때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치료는 항산화 물질의 생성을 촉진하여 각종 암치료로 인해 저하된 체력을 회복시켜, 치료 부작용과 통증, 증상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환자분들에게 부담 없는 치료입니다.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에서는  한의사와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협진하는 양 · 한방 통합 면역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 환자분들의 체질과 암의 진행상태에 맞춰 수술 전 · 후 면역관리, 항암 및 방사선치료와의 병행, 전이 · 재발 · 말기암 환자분들의 고통스러운 증상을 개선하고 종양성 병변이 제거되는 것을 목표로 통합 면역암치료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 양방 면역치료 : 현대의학에 근거하여 임상적으로 항암 및 면역증진 효과가 입증된 치료방법입니다.

 - 고주파 온열 암치료 · 고농도 비타민 C 요법 · 미슬토 요법 · 자닥신 요법 · 셀레늄 요법 · 거슨 요법 · 바이오 포톤 요법 등

 · 한방 면역치료 : 한의학에 기반을 둔 항암 효과가 뛰어난 면역 약물을 사용해 암세포를 억제, 자연사멸을 유도합니다.

 - 면역 발효 한약 · 면역 약침 · 면역 비훈 요법 · 면역 온열 요법 · 소시올 R 등



자세한 면역치료 정보와 암치료 호전사례는

장덕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전화 상담 및 온라인 상담을 통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