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족저근막염 치료

발바닥 통증 자가진단 "○○발바닥이 아파요"

발바닥 통증 자가진단 "○○발바닥이 아파요"

 


발이 유독 피로하고 발바닥에 강한 통증이 느껴졌더라도 그냥 지나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혹여나 요즘 발바닥 통증이 잦아들었다면 발바닥 통증 자가진단을 꼭 해보세요!

 

지난 2014년도 발바닥 통증으로 병원진료를 받은 환자 수가 18만명을 돌파했으며 이 가운데 족저근막염으로 진단받은 환자 수도 적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족저근막염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내딛었을 때 발바닥이 아프다"
"장시간 걸었을 때 또는 걸을 때마다 발바닥이 당기고 아프다"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렸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
"오랫동안 가만히 서있을 때도 통증이 나타난다"

 

 

잘 낫지 않는 발바닥 통증질환으로 알려진 족저근막염은 특별한 합병증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오랫동안 증상을 방치할 경우 일상 생활에 지장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다소 진행된 경우에는 보행문제에 악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무릎, 고관절, 허리 부위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 늘 주의가 필요한 족부질환입니다.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의심되는 증상이 발생하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찾아가 정확한 검사를 받고 족저근막염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다소 진행되었다면 치료기간이 더 지속되며 족저근막염 치료의 성공 가능성이 서서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발바닥 통증으로 인해 진통제, 주사, 시술까지 받았지만 발바닥 통증이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면?
발바닥 통증이 생기는 근본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많이 걷거나 뛰는 것은 족저근막염의 원인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족저근막염이 생기는 근본 원인은 족저근막의 유연성이 저하되어 점점 뻣뻣해지는 섬유화 현상에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이 발생되는 과정>

 

원래는 유연했던 족저근막이 뻣뻣해지면서 족저근막 부위에 미세파열이 발생하며 계속되는 압박으로 미세파열이 누적되어 족저근막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바닥을 디딜 때마다 참을 수 없는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죠.

 

 

 


우리 몸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 발!
그러나 얼굴, 손에 비해 관리가 소홀해지기 쉬운 신체부위이기 때문에 더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의 발바닥 통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본인의 발 건강상태를 체크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