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충돌증후군 치료는 비수술도

충돌증후군 치료는 비수술도




충돌증후군은 회전근개를 덮고 있는 두 관절인 견봉과 상완골두가 서로 충돌하게 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회전근개의 섬유화, 그리고 견봉의 골극을 꼽아볼 수 있겠는데요. 여기서 섬유화란 근육이나 힘줄이 탄력을 잃어가는 과정, 그리고 골극이란 퇴행성 변화나 외상으로 인해 뼈가 자란 것을 골극이라고 부릅니다. 충돌증후군은 대개 섬유화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골극이라는 원인으로 오해하시는 분들도 무척 많습니다. 


골극은 보통 허리나 무릎의 만성통증상황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종종 어깨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골극이 회전근개를 직접 자극하거나 회전근개를 손상시키는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을 고려해야 하나, 골극이 자란 위치가 회전근개와 무관하다거나 다른 방향으로 자라나는 경우에는 골극을 제거한다고 서 충돌증후군이 낫는 것은 아닙니다 어깨와 회전근개의 상황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치료해야 충돌증후군 및 통증을 치료해줄 수 있으므로 골극의 제거 유무나 수술의 필요유무는 정확한 충돌증후군의 경황을 파악한 뒤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충돌증후군이라고 하면 관절이 서로 부딪히는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소리가 난다고 오해를 사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뼈가 부딪히는 상황은 소리가 나는 경우가 적습니다. 어깨나 무릎 등에서 나는 소리는 관절의 기포에서 생기는 염발음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만일 소리가 난다면 관절과 회전근개의 유연성이 떨어지는 경우 더 자주 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어깨에서 소리가 심하게 나는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 원인


충돌증후군은 주로 어깨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 사람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이라거나 배드민턴, 골프, 테니스, 헬스 등 운동을 좋아하거나 무거운 일을 하시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노화로 인해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어 어깨힘줄근육에 이상이 생겨도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 급격한 스트레스로 인해 회전근개가 섬유화되어 젊은 층에게서도 이 충돌증후군의 발병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갑작스러운 사고도 어꺠충돌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외에도 체질적으로 별다른 이유없이 충돌증후군이 생길 수 있으므로 명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섬유화

충돌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섬유화는 근육이나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이 탄력을 잃기 시작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질환입니다. 이 섬유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피로나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섬유화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섬유화의 정도가 다 다르기 때문에 섬유화가 나타났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심각하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어깨의 불편함이 생활에 해를 끼치는 경우에는 섬유화와 관련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화는 충돌증후군만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합병의 형태로도 종종 보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 치료


섬유화성 충돌증후군의 경우 어꺠 근육이나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을 치료하여 자연스럽게 충돌을 막고 상완골두가 어꺠 관절 쪽으로 들어가게 치료합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