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충돌증후군은 어깨에서 소리나는 것인가요 ?



충돌증후군은 어깨에서 소리나는 것인가요 ?





어깨를 움질일 때 소리가 나는 것 충돌증후군 일까요 ? 답을 말씀드리자면 아닌쪽에 가깝습니다.  실제로 뼈가 부딧히는 상황은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어깨나 무릎등에서 나는 소리는 관절의 기포에서 생기는 염발음인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따라서 의학적으로 아무런 통증이나 움직임의 제한 없이 어깨에서 소리가 나는 현상은 질환의 범주로 보지는 않지만,  소리가 나는 현상도 관절과 회전근개의 유연성이 떨어지는 경우 더 자주 나게 되는 경향 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깨에서 소리가 심하게 나는 경우에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성이 있으며, 충돌증후군 · 회전근개 섬유화 등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어깨에서 나는 소리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다면 충돌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충돌증후군은 보통 팔을 어깨높이나 60~120도 정도 옆으로 들어 올릴 때 어깨뼈끼리 부딪히며 통증이 발생하는 것 을 말하는데 세 가지 경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견봉이라는 뼈가 자라나와 상완골두라는 뼈와 부딪히는 경우

2. 오십견일 때 유착이 와서 부딪혀서 생기는 경우

3. 회전근개 힘줄에 탄성이 떨어져서 상완골두가 관절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







충돌증후군은 일시적인 통증을 일으키고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방치하여 심해질 경우 심한 골극 형성 또는 회전근개의 파열을 유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충돌증후군은 회전근개의 섬유화가 전제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회전근개 파열이나 석회성건염을 같이 동반할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돌증후군은 반드시 어깨 전문의의 정확한 전체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충돌증후군은 주로 어깨를 많이 써서 일하는 사람이나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생기는데, 또한 노화로 인해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어 어깨 힘줄 근육에 이상이 생길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급격한 스트레스로 인해 회전근개가 섬유화되어 젊은 층에서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갑작스러운 사고도 어깨충돌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외에도 체질적으로 별다른 이유없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 명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장덕한방병원에서는  여러 검사와 진료경험을 토대로 충돌증후군을 일으키는 전체적인 상황과 섬유화를 진단하여 치료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 효과와 함께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 · 한방 비수술 치료방법을 도입하여 침치료 · 약침치료 · 한약치료 · 충격파(ESWT) · 어깨관절강내 주사치료 · 관절, 힘줄도수치료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