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날개죽지통증 올바른 치료받기

날개죽지통증 올바른 치료 받기



날개죽지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은 근육이 결린다거나 뭉치는 등의 증상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은 섬유근통이라는 증상으로,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단위에서 나타나게 되는 증상입니다. 섬유근통의 의미는 섬유화로 인한 근육통증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 증상은 수술이나 큰 시술 등으로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섬유화란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는 힘줄의 노화 현상입니다. 힘줄의 노화현상이기 때문에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의 섬유화는 나타날 수 있으며, 이 때의 섬유화는 문제증상을 야기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비정상적인 진행을 보이는 섬유화로 이 때 섬유화는 섬유근통뿐 아니라 여러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섬유화성 질환으로는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이 있습니다. 합병이나 재발 등으로도 나타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섬유근통의 경우 질환으로 분류하지는 않으나 질환 이전의 단계인 경우가 많아 가급적이면 '이러다 말겠지'라고 생각하신다기보다는 검진을 통해 요인을 정확히 밝히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한 힘줄이란 수축과 이완이 자유로운 힘줄이고 이러한 힘줄의 운동을 통해 근육이 올바르게 작용할 수 있는 반면, 섬유화가 심각해지게 된 힘줄은 근육으로부터 통증이나 어떠한 질환을 보이게 되는 셈입니다.






2. 회전근개

이러한 섬유화는 주로 회전근개의 힘줄에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회전근개는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기관으로 팔을 움직이게 한다거나 어깨를 회전시킨다고 해서 불리게 된 이름입니다. 이 회전근개의 섬유화가 나타나게 되면 어깨나 목, 등이나 날개죽지, 어꺠죽지 등에서 결림이나 뭉침 등이 나타날 수 있을 뿐 아니라, 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다거나 귀에 잘 가닿지 않는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섬유근통은 특성상 근육의 통증뿐 아니라 두통이나 어지럼증, 현기증, 불면증, 만성피로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급적 정확한 검진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섬유근통은 이러한 여러 증상을 야기하기 때문에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3. 치료

날개죽지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섬유화가 의심되는 만큼 힘줄의 검사를 통해 힘줄의 문제를 판단하고 찾아야 합니다. 문제 힘줄을 찾고 이를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서 날개죽지통증을 치료해주어야 하는데, 정확한 힘줄의 문제를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질환인 만큼 잘 알아보시어 힘줄을 치료해주신다면 좋은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날개죽지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