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가너무아파요 회전근개의 만성증상이란

어깨가 너무 아파요 회전근개의 만성증상 알아보기





봄철이 오면서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는 경우를 봅니다. 그러나 이는 계절과 연관되었다기 보다는 겨우내 문제가 있던 증상들이 봄이 되면서 본격적인 활동으로 인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특히 섬유화와 관련된 만성적인 요인은 회전근개의 성격상 질환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한데 그치다가 시간이 지나서 관련 질환이 나타나게 됨에 따라 문제가 되고는 합니다. 오늘은 이 회전근개와 섬유화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섬유화란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는 것으로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의 증상입니다. 힘줄이 섬유처럼 질겨지고 뻣뻣해지게 되었다고 해서 불리게 되는 증상으로 주로 회전근개에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회전근개에 오랜 시간 침착된 질환은 이후 여러 질환으로 번지게 되기도 하는데요. 특히 힘줄의 문제가 오랜 시간 이어지게 됨에 따라 섬유화의 문제가 더욱 더 커지게 됩니다.





섬유화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질환으로는 대표적으로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 등 여러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섬유화가 오랜 시간 진행될 경우 합병이나 재발 등으로 인해 문제가 나타나게 되는 만큼 빠른 치료를 통해 어깨통증질환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섬유화가 오랜 시간 이어지게 되면 이처럼 여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 관련 질환을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회전근개

섬유화는 주로 회전근개라는 근개에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회전근개는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기관으로 팔을 움직이게 한다거나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기관입니다. 팔을 움직이기 때문에 무척 왕성한 활동량을 보이고 있으며, 이 회전근개의 섬유화로 인해 여러 질환으로 나타나게 되기도 합니다.




또 서두에 말씀드린 것 처럼 회전근개는 근신경이 부족하기 때문에 질환이 나타나더라도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한 데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게 될 경우 통증을 비롯한 각종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회전근개의 섬유화가 오랜 시간 진행될 경우 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다거나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보일 경우 오십견의 증상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오십견과는 다르며, 주로 회전근개에 관련된 증상인 만큼 정확한 문제를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치료

회전근개의 섬유화성 어깨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섬유화가 힘줄의 질환인 만큼 정확한 힘줄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굳고 뭉친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 어깨통증을 치료해준다면 수술이 없더라도 관련 질환을 치료해 줄 수 있으므로 질환 명에 너무 우려하지 마시고 치료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