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가 안올라가요 원인은 어디에

어깨가 안 올라가요 원인은 어디에

 

 

 

 

어깨가 올라가지 않는 증상은 의외로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특히 만성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경우 많은 분들이 오십견을 의심하시기도 하시는데요. 오십견의 증상 중 팔이 올라가지 않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이는 더 정확히 말하자면 오십견의 증상이라기 보다는 회전근개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란 네 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기관으로 팔을 움직이게 한다거나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을 말합니다.

 

 

 

 

 

1. 섬유화

회전근개에 나타나는 주요 증상의 원인 중 하나로 섬유화를 꼽습니다.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는 것으로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이 오랜 시간 동안 굳고 뭉치게 됨에 따라 나타나게 되는 질환으로 많은 질환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회전근개에 섬유화가 나타나게 될 경우 회전근개파열을 비롯, 충돌증후군이나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 등 여러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물론 이 질환들은 합병이나 재발을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어 치료해주시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섬유화는 사실 노화 현상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섬유화는 문제 증상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다만 섬유화가 자연스럽게 나타나지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진행할 때 질환으로 이어 나타나게 되는 만큼 정확한 검사를 통해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회전근개

회전근개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팔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많은 활동량을 자랑하는 기관이기도 하며 특히 팔을 움직이게 한다거나 어깨를 회전시키는데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운동선수들에게는 어느 정도 이 기관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네 개의 근육 중 특정 근육의 힘줄에서 파열이 나타나는 것이 회전근개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파열이라고 해서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여기서 파열이란 단지 병리적인 명칭일 뿐 어떠한 심각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서, 반드시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제 때 정확한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팔이 올라가지 않는 증상을 볼 때, 회전근개의 파열이 의심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회전근개에 문제가 나타나게 되어 기능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에 팔이나 어깨가 올라가지 않는 증상을 보이게 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3. 치료

회전근개의 파열을 치료해주기 위해서는 섬유화된 힘줄을 정확히 찾아내어 이를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것입니다. 굳고 뭉친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여 섬유화된 힘줄을 찾아 치료한다면 수술이 없더라도 좋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깨가 안 올라가요,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