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근막통증증후군 원인을 올바르게 해결

근막통증증후군 원인을 올바르게 해결



근막통증증후군이란 말 그대로 근막에서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근막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통증이라 특정 근막에서 통증이 퍼져나가 여러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는 특징을 보이기도 합니다. 원인이 섬유화로 인해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섬유근통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이 섬유근통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섬유화란

섬유화란 탄력의 저하를 말하는 것으로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의 질환을 가리킵니다. 힘줄이 굳고 뭉치게 되는 원인으로 인해 여러 질환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점이 섬유화의 주의할 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한 편으로는 섬유화 자체는 문제 증상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섬유화는 일종의 노화 현상으로 사람이라면 누구나 나이를 먹으면서 나타나게 되는 자연스러운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 때의 섬유화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현대사회에서 여러 복잡한 원인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비정상적인 섬유화는 근막통증증후군을 비롯 여러 질환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비정상적 섬유화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질환을 나열해보자면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 등 여러 질환이 있을 수 있겠으며, 특히 회전근개파열이나 오십견 등으로 많이 옮아가는 편입니다. 회전근개파열이란 회전근개 힘줄에 나타난 힘줄의 섬유화로 인해 파열로 이어진 경우를 말하며, 오십견은 많은 사람들이 아시는 팔의 유착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또 여러 질환으로 겹칠 수 있는 만큼 정확한 문제 힘줄을 파악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증상

섬유근통의 증상은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의 섬유화 문제, 즉 힘줄의 질환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힘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나 날씨, 계절 등에서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겠는데요. 밤이나 비가 올 때, 추울 때 통증이 더 크게 나타나느가 하면, 포근하다거나 생활 시간 대에는 통증이 누그러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복증상 때문에 환자들은 사우나에 찾아간더간 통증주사, 침치료 등으로 통증을 완화시켜보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요법들은 대표적인 것들로 일시적인 완화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일시적일 뿐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니어서 시간이 지나면 더 심각해진다거나 다시 되돌아오게 됩니다.





근막통증후군의 통증은 어깨나 목, 등 가운데 통증, 날개죽지나 어깨죽지 등에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현기증, 어지럼증, 불면증, 만성피로 등 여러 증상이 겹쳐오기 때문에 문제가 나타나게 되는 셈입니다. 겉으로는 큰 이상을 찾을 수 없어 타인에게 양해를 구하기 어려운 증상이기도 합니다.




#치료

근막통증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섬유화된 힘줄을 정확히 파악하여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굳거나 뭉친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 근막통증증후군을 치료해주어야 하겠으며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대신 정확한 원인판단을 통해 관련 질환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근막통증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