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통증 종류


어깨통증 종류



어깨통증 치료병원 장덕한방병원에서 어깨통증 종류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어깨통증 다양한 종류와 그 증상 

어깨통증에도 다양한 원인과 종류가 있습니다. 가볍게는 어깨뭉침, 결림부터 대표적인 어깨통증 질환인 회전근개파열, 우리가 흔히 오십견으로 알고 있는 유착성관절낭염, 석회성건염, 충돌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까지 오늘 한번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회전근개파열

제일 대표적이면서 어깨통증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우리가 흔히 파열이라고 하면 뚝 끊어진 것이라 연상하기 쉬우나 실제로 힘줄이 끊어지는 경우는 주로 사고로 발생하며 10%미만입니다. 그 외 90% 이상은 장기간 회전근개의 탄력이 떨어져 부분적으로 손상이 일어난 경우입니다. 회전근개의 '섬유화(오랫동안)'는 대부분 체질적인 요인으로 인해 일어납니다.


 


 회전근개파열의 대표적 유형


① 옷의 팔꿈치 부분이 헤어져 구멍이 나듯, 힘줄 안에 구멍이 생긴경우

② 힘줄의 두께가 가늘어진 경우

③ 힘줄이 오목하게 패인 경우

④ 논바닥이 말라 갈라지듯, 힘줄이 갈라진 경우

⑤ 힘줄의 탄성이 감소하면서 부풀어 올라 오히려 두꺼워진 경우

⑥ 힘줄이 끊어진 경우 


 





회전근개파열은 그 위치를 정확히 진단해야 합니다. 회전근개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총 4개의 부위로 이루어져있으며, 예를 들어 극상근에 손상이 있더라도 바깥쪽, 안쪽, 가운데 등 손상된 위치가 다를 수 있어 정확한 위치를 찾아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회전근개파열의 증상

1. 어개가 아프고 팔을 옆으로 들어올리기가 힘들어진다.

2. 근력이 약해지지만 무거운 물건은 들 수 있다. 하지만 옷을 벗을 때나 뒷자석의 물건을 집을 때, 칫솔질 등의 동작이 불편하다. 

3. 팔을 들었다가 내릴때, 어깨높이에서 움찔하는 통증이 나타난다.

4. 밤에 뒤척일 때 통증이 있다.

5. 추운 날씨나 찬 곳에 가면 시리고 아프다.

6. 아침에 일어나면 팔이 잘 안올라가고, 뻑뻑하지만 30분정도 움직이면 부드러워지는 경향이 있다.

7. 회전근개파열이 심하면, 반대편 팔로 팔을 들어올렸다 놓으면 힘없이 툭 떨어진다.

8. 넘어지거나 충격을 받으면 그 후부터 본격적으로 어깨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 

오십견은 어깨가 50대가 되면 많이 아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정확한 명칭은 유착성관절낭염입니다. 오십견에도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주된 원인은 힘줄이 닳아 떨어지거나 가늘어 지면서 몸이 힘줄을 보호하고자 스스로 유착을 일으키고 그로 인한 운동장애가 생기면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것입니다. 오십견의 증상은 회전근개파열의 증상보다 무거운 편으로, 회전근개파열은 억지로 팔을 들어올리면 그런대로 올라가는 편입지만 오십견은 특정 각도 이상으로 전혀 올라가지 않으며, 통증 역시 회전근개파열보다 무거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의 증상

1. 팔을 앞으로 또는 옆으로 들어 올릴 수 없고, 뒤로 젖히는 동작이 안된다.

2. 아래에서 팔을 들어올리면 팔이 귀에 붙지 않는다.

3. 눕거나 앉을 때 팔이 편하지 않아 배개로 받쳐주어야 한다.

4. 오십견을 치료한 1~2년 후 반대쪽 팔에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5.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어깨 통증이 심하고 옆으로 누워서 잘 수가 없다.

6. 찬 곳에 가면 통증이 심해진다.

7. 증상이 심하면 팔을 잘라내고 싶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

8. 통증으로 인해 식욕이 저하되고 심하면 체중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9. 길을 걷다가 누군가와 부딪히면 자지러지듯이 아프다.

10. 보통 6개월에서 8개우러 동안 증상이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


  석회성건염 

석회가 뼈에 붙어 있다고 오해라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석회는 회전근개 힘줄안에 생겨납니다. 원래 회전근개라는 힘줄이 건강한 상태라면 고무줄처럼 유연하기 때문에 석회가 생기더라도 힘줄에서 다시 빠져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힘줄이 손상되어 있는 상태라면 석회는 점점 쌓여갑니다. 따라서 석회가 있다는 것은 이미 회전근개 상태가 나빠진지 10년이 넘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석회성건염의 증상

1. 어깨의 통증이 극심하게 두드러진다.

2. 간혹 어깨 부위에서 열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3. 오십견처럼 동작을 취할 때 통증이 있다.

4. 새벽에 통증이 심해서 잠을 설치는 경우가 있다.

5.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는 것이 힘들며, 어때 견봉 아래쪽을 누를 때 특히 통증이 있다.

6. 때로는 손이 저리거나 목을 누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충돌증후군 

충돌증후군은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릴 때 어깨뼈끼리 부딪히는 것을 전형적인 충돌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주로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근력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무리한 동작을 반복하는 경우, 배드민턴, 골프, 수영등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인 경우에는 젊은 분들도 어깨 관절에 문제가 생겨 어깨 충돌증후군이 나타납니다.


 


 충돌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세 가지 경우


① 견봉이라는 뼈가 자라나와 상완골두라는 뼈와 부딪히는 경우

② 오십견일 때 유착이 와서 부딪혀서 생기는 경우

③ 회전근개 힘줄에 탄성이 떨어져서 상완골두가 관절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


 


· 어깨 충돌증후군의 증상

1. 보통 팔을 어꺠 높이로 올릴 때 통증이 발생한다.

2. 팔을 들었다가 내릴 때 통증이 있다.

3. 60~120도 정도로 팔을 옆으로 올리려고 할 때 통증이 있다.

4. 팔을 끝까지 들면 오히려 통증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5. 팔을 내릴 때 누군가 붙잡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6. 팔을 뒤오 젖힐 때 통증이 있다.

7. 밤에 통증이 심해져서 자다가 깨기도 한다.

8. 옷을 입거나 벗을 때 불편하다.

9. 운동을 한 후에 어깨통증이 심하다.

10. 어깨에 뭔가 걸리는 느낌이 들거나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다.

11. 근력이 떨어진다.


  근막통증증후군 

흔히 말하는 어깨결림을 병리적인 명칭으로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말합니다. 한방에서 근막통증증후군은 어깻죽지, 날갯죽기, 목줄기 쪽이 찌뿌듯하고, 무겁고 통증을 느끼는 경우인데, 그 이름을 풀어보면 근막에 통증이 나타나지만 본인만 느끼는 부분이고 원인이 검사 상으로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아 증후군(신드롬)이라고 부릅니다. 어깨 결림 단계를 넘어서 당기고 뻣뻣한 증상을 호소해 업무나 영상생활에 장애가 될 정도로 심한 경우,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자세, 음식 등과 관계없이 체질적으로 오거나 유전적인 영향이 크다고 봅니다.


· 근막통증증후군의 증상

1. 평소에 움직일 때는 잘 못 느끼다가 쉬거나 누워있을 때 통증이 있다.

2. 모니터 앞에 앉아 있거나, 운전할 때 등 정지된 자세에서 통증이 나타난다.

3. 쉬면 쉴수록 왠지 어깨가 더 찌뿌듯하고 아프다. 

4. 운동해서 땀이 나거나 사우나에 가면 어깨가 부드러워지지만, 자고나면 똑같은 상태로 되돌아온다.

5. 날갯죽지 쪽과 등이 불편해서 자주 움직이는 습관이 생기거 마사지를 자주 받게 된다.


 ▶어깨통증 증상이 비슷해서 정확한 검사가 필수 ! 


어깨통증에 관한 다양한 질환과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깨통증 증상들은 비슷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이 판단하기가 어려워 정확하고 정밀화된 검사가 필수입니다. 어깨통증 방치하지 마시고 치료의 첫걸음인 검사를 우선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고해상도 정밀 초음파 검사

 디지털 X-ray 검사




 

 

오늘은 증상이 비슷하지만 다양한 어깨통증 종류(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위와같은 증상이 있으시다면 자가적인 판단보다는 장덕한방병원으로 내원하시어 구체적이고 정확한 검사를 통해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어깨환자 분들의 쾌유를 간절히 바라는 장덕한방병원입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