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통증과 석회성건염


어깨통증과 석회성건염


비수술 어깨치료 장덕한방병원에서 석회성건염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어깨통증 시리즈1_석회성건염이란


어깨통증 중에서도 유난히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석회성건염은 어깨에서 삼각근이라는 근육 안쪽에 있는 회전근개라는 힘줄 안에 석회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쉽게 말해 어깨 속에 돌같은 석회 덩어리가 생긴하도 볼 수 있는데요, 우리 몸속에 돌 같은 석회가 생겼다면 그 어깨통증이 말도 못하겠죠? 물론 생기는 부위 등에 따라 어깨통증이 없는 상태에서 생겼다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극심한 어깨통증을 몰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같이 극심한 어깨통증을 불러일으키는 석회성건염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 어깨통증 시리즈1_치약비유로 쉽게 이해하는 석회성건염 



생긴 지 얼마 안 된 석회는 갓 치약을 짯을 때 처럼 말랑말랑한 상태입니다. 말랑말랑한 상태일 때 가장 통증이 심하고, 치약이 말라서 딱딱해진 것처럼 석회가 딱딱해지면 통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즉 석회가 오래되어 딱딱하게 굳어있다면 통증을 못 느끼지만, 석회에 수분이 공급되거나 염증이 있어 부풀게 되면 굉장히 큰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석회가 말랑말랑한 상태에서 체외충격파를 받게 되면 극심한 어깨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석회주위에 염증을 줄이는 주사를 놓아 염증을 가라 앉히고, 석회가 딱딱하게 굳을 때까지 상태를 보며 기다리다가 1~2개월 후 체외충격파로 석회를 깨야합니다. 그러는 동안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석회가 추가로 생기지 않도록 석회가 생기는 위치인 손상된 힘줄을 치료해야 합니다.


 ▶ 어깨통증 시리즈1_석회성건염 치료 핵심 포인트는 ? 


 


 ① 석회 상태를 고려

② 석회 위치를 정확히 파악

③ 힘줄을 치료하여 재발하지 않도록 치료


 


① 위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석회는 최근에 생긴 것인지, 오래된 것인지를 구별하고 석회의 크기와 석회의 경도(굳어진 정도)를 관찰하면서 스케줄을 짜서 체외충격파 시기를 조절해야 합니다.


② 한쪽 어깨에 석회가 있으면 반대편 팔에도 있을 수 있으므로 양쪽 어깨를 검사해서 같이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석회가 대부분 극상근이라는 두 번째 힘줄에 많이 생기지만 앞쪽 힘줄에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잘 관찰해서 치료를 해야합니다.


③ 석회성건염은 힘줄의 갈라진 틈 사이로 석회가 들어가 쌓이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깨에 석회가 있다는 것은 이미 힘줄에 섬유화가 진행되어 힘줄이 갈라지고, 구멍이 나고, 이로 인해 갈라진 틈이 오래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힘줄의 섬유화를 치료해주어야 석회도 해결되고 힘줄도 치료되어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석회수술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석회화건염이 재발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큰 석회가 딱 한개만 있을 경우, 통증이 없다면 그대로 두어도 괜찮을 수 있는데, 석회가 여러 군데 나타나는 경우라면 앞으로 석회가 계속 생겨날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힘줄치료를 잘해서 더 이상 석회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만큼 석회성건염 치료는 힘줄의 치료가 중요합니다.





 ▶ 어깨통증 시리즈1_석회성건염의 증상 


1. 어깨의 통증이 극심하게 두드러진다.



2. 간혹 어깨 부위에서 열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3. 오십견처럼 동작을 취할 때 통증이 있다.


4. 새벽에 통증이 심해서 잠을 설치는 경우가 있다.




 

 

오늘은 어깨 힘줄에 석회가 생기는 석회성 건염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석회성건염은 석회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니 어깨에 대해 잘 아는 전문 의료진에게 진단을 받아 제대로 치료해야합니다.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석회성건염으로부터 벗어나시길 바라며, 위의 증상에 해당되어 검사를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양 · 한방 협진병원인 장덕한방병원으로 내원해주시기바랍니다. 최선을 다해 어깨환자분들의 어깨건강을 책임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