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통증 치료 비수술로

어깨통증 치료 비수술로!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깨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어깨통증이라고 하면 무척 광범위하기도 하고, 또 많은 사람들이 어느 정도는 호소하고 있을 대표적 질환이기도 합니다. 어깨통증이란 어깨나 어깨관절, 목 관절 사이나 견갑골 안쪽 주위에 뻐근한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하며 대체적으로 근육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질환입니다. 무거운 느낌이나 단단한 느낌 또는 뻣뻣하고 당기고 쑤시는 증상을 느끼게 되며 더불어 피곤하고 불쾌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어깨결림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섬유화성 질환을 꼽아볼 수 있겠습니다.





#섬유화


섬유화란 굳어진다는 병리적인 명칭으로 보통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이 서서히 굳어지기 시작함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은 잘못된 자세나 스트레스, 체질, 무리한 운동 등 다양한 원인들이 결합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힘줄이 섬유화되면 단단한 띠Taut band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 띠가 형성되면 어깨나 목, 근육 전반에 통증과 결림이 나타나게 되고 심할 경우 팔이나 손목까지 통증이 전달되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어깨통증은 보통 자가적인 진단을 통해서는 밝히기가 어려우므로 증후군이나 신드롬이라는 모호한 질병적 상태로 이야기하기도 하는데요.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어깨결림에 대한 경황을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섬유화로 인한 어깨 통증의 경우 어깨 안 쪽, 목 뒤 쪽, 어깨 능성 쪽 특정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어깨와 목근육의 긴장으로 인한 전반적인 섬유화가 원인이기 때문에 이 섬유화를 찾아내 해결해준다면 목과 어깨를 다시 부드럽게 할 수 있어 관련 증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증상



섬유화성 어깨통증이 나타나게 되면 팔의 유착증상이 다소 보이게 됩니다. 가령 팔을 뒤로 올리는 동작이 굳어진다거나, 옆으로 팔을 들어올리는 동작, 앞으로 팔을 들어올리는 동작 등이 굳게 되며, 보통 생활에 불편한 동작들이 굳게 됩니다. 찬장에 손을 뻗는다거나, 옷을 갈아 입는다거나, 운전 중 뒷좌석에 손을 뻗는 경우가 어려워지게 되는 것은 대표적인 섬유화의 유착증상이기도 합니다.



1. 목이나 어깨가 뻣뻣하고 시간이 경과되며 통증 동반

어깨결림 초기에는 목이나 어깨가 통증이 나타났다가 시간이 경과되기 시작하면서 통증이 동반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심할 경우 목을 앞 뒤로 움직인다거나 좌우로 돌릴 경우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잘 떄 통증으로 몇 번이고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어깨와 목 주변을 깊이 만져볼 경우 띠가 만져지는 현상

근막통증증후군의 양상은 어깨와 목 주변을 깊이 만져보게 될 경우 단단한 띠가 만져지는 현상이 있고, 그 띠를 누를 때 큰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섬유화성 증상이 오랜 시간 동안 이어지게 되면 다양한 질환으로 번져갈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섬유화성 질환으로는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 등이 있으며 즉, 섬유화성 증상은 섬유화 그 자체보다는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 더 우려스러운 증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어깨통증은 목과 어깨를 감싸고 있는 바깥 층의 근육이 체질적인 영향으로 섬유화가 나타나게 되어 진행되는 셈인데, 이 경우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굳고, 심하게 뻐근한 느낌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환자들 중에서는 일자목이나 편두통, 시력감퇴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이 증상은 본민안 느끼는 증상이기 떄문에 고통스러운 질환입니다.



현대의학에서는 근육이완제, 통증주사를 놓고 일시적으로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원인은 힘줄과 근육의 섬유화이기 때문에 섬유화 치료를 통하여 근본원인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힘줄과 근육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것으로 어깨통증질환을 치료해줄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