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석회성건염 종합적 진단

석회성건염 종합적 진단







석회성건염이란 어려운 이름처럼 들릴 수 있겠으나, 이를 풀어 보면 힘줄(건) 염증(염)과 관련된 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석회로 인한 힘줄의 염증질환입니다. 이 석회성건염은 간혹 엑스레이를 통해 밝혀낼 수 있기 때문에 관절의 질환으로 오해하시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됩니다. 그러나 석회성건염은 관절의 질환은 아니며, 힘줄 안에 석회가 침착되기 시작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관련 통증질환입니다. 


석회성건염은 석회의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물론 이는 틀린 말은 아니나 조금 더 정확히 짚어 보자면 힘줄이 굳어지기 시작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질환에 가깝습니다. 이 석회라는 것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것인데, 문제는 이 석회를 배출하느냐 하지 못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석회성건염이 나타나는 이유는 힘줄이 석회를 배출시키지 못하게 됨에 따라 나타나게 되는 질환입니다.








#원인



힘줄이 석회를 배출하지 못하는 원인은 힘줄의 섬유화 때문입니다. 섬유화란 굳어진다는 병리적인 명칭인데요. 이 힘줄이 서서히 굳어지기 시작하자 석회를 배출하지 못하고 그 안에서 석회가 침착되는 것이 일차적 원인입니다. 특히 석회는 어깨에서 삼각근이라는 근육 안 쪽에 있는 회전근개라는 힘줄 안에 생겨나게 되는데, 회전근개의 힘줄이 정상이라면 고무줄 처럼 유연하기 때문에 석회가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힘줄에서 다시 빠져나오는 반면, 힘줄이 굳거나 갈라지고, 단단하게 굳게 되면 석회는 점차 쌓여가게 됩니다. 따라서 석회가 있다는 것은 회전근개가 서서히 굳게 되었다는 것을 말하며, 석회성건염이 나타났을 경우 섬유화는 통상 10년 정도가 걸리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섬유화는 스트레스나 피로, 노령화, 체질이나 자세의 문제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셈인데요. 섬유화의 정도가 지나치지 않는다면 이것이 석회성건염으로 나타나지는 않겠으나, 앞서 말씀드린 원인인 스트레스나 피로, 노령화 등이 심할 경우 이러한 섬유화의 문제도 크게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정도가 심해지기 시작하면, 그렇게 되면 석회성건염 뿐 아니라 기타 질환의 합병까지 이어질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섬유화성 질환은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 등이 있습니다. 특히 석회성건염은 회전근개파열과 합병하는 사례가 많으며, 회전근개파열로 인해 힘줄이 손상을 입을 때 이 손상된 틈을 타 석회가 침착되는 것을 보입니다.








#증상


석회성건염의 증상은 이렇다라고 확정짓기는 어렵습니다. 석회성건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통증이 있는데, 이 통증이 미미한 석회성건염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응급실에 찾아갈 정도로 통증이 심한 석회성건염도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종기가 곪는 통증에 비견된다고 하여 화학성종기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환자가 자가적으로 증상만 보고 진단하기에는 석회성건염의 판단은 어려움이 있으며,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어깨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석회성건염을 진단하는 데에는 엑스레이로 감별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나, 산발적이고 작게 퍼져나간 석회는 좀처럼 엑스레이로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초음파를 통해서 진단해야 합니다. 초음파 진단은 힘줄의 손상 상태, 석회의 유무를 모두 체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어깨 전반적인 문제를 밝히는데 유용한 진단입니다.










#치료


석회성건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석회의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석회가 갓 짜낸 치약 처럼 말랑거리는 상태일 때는 통증이 심한 반면, 치약이 말라서 굳어버린 것 처럼 석회가 굳게 되면 통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즉, 석회가 오래되어 단단하다면 통증이 누그러들겠지만 석회에 수분이 있다거나 염증이 있어 부풀어 오르게 되면 굉장히 큰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말랑 거리는 석회의 경우 바로 체외충격파 같은 시술을 받게 되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 석회 주의에 염증을 줄이는 주사를 놓아 염증을 가라앉힌 다음, 석회가 진정될 떄까지 기다려 석회를 깨야 합니다. 동시에 힘줄의 섬유화 즉, 굳은 힘줄을 치료하여 유연하고 탄력있는 힘줄로 치료해야 재발과 합병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이 처럼 석회는 상태를 체크하고 치료해야 원만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석회성건염의 치료에서 힘줄의 섬유화를 치료하는 것은 무척 중요한 치료입니다. 석회수술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석회화건염이 재발하는 이유는 이 힘줄의 섬유화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줄치료를 통해 석회의 침착을 막아주는 것이 근본적인 석회성건염의 치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