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결림 심할때 치료

어깨결림 심할때 치료








대한민국에 사는 사람들이라면 어깨결림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 않은 줄로 압니다. 어깨결림은 단순한 근육통이라기 보다는 스트레스나 피로, 노령화 등이 점철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종의 사회적 질환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오늘은 이 어깨결림을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물론 어깨결림이 미미한 경우에는 괜찮겠지만 만일 이 어깨결림이 하루에 불편을 야기할 만큼 점차 심해지게 될 경우에는 관련 진단을 통해 어깨결림을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원인은 섬유화



어깨결림은 대부분 섬유화라는 증상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섬유화란 굳어진다는 병리적인 명칭을 말하는 것으로 근육의 힘줄이 굳거나 뭉치는 과정에서 나타나게 되는 대표적 질환입니다. 이 어깨결림은 어깨나 어깨 관절, 목관절 사이 그리고 견갑골 안 쪽 주위에 뻐근한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 증상이 무거운 느낌이나 딱딱한 느낌, 또는 뻣뻣하고 당기고 쑤시는 증상을 느낀다거나 항상 피로하고 불쾌한 증상을 호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어깨결림은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도 불리며, 이 증상은 자세의 문제나, 스트레스, 피로, 체질의 문제, 노령화 등 다양한 원인이 결합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근육이 섬유화될 경우 단단한 띠가 형성되며 어깨나 목 근육 전반에 통증과 결림을 느끼게 하고, 심화될 경우 팔이나 손목까지 통증이 퍼져나가는 연관통증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러한 어깨결림은 증후군이라고 표현하는데, 증상으로 특정하는 질병적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으며 주로 나타나는 부위는 어깨 안 쪽, 목 뒤쪽, 어깨관절과 목관절 사이, 견갑골 안 쪽 주위가 있습니다. 이 어깨결림은 근육의 긴장으로 인한 전반적인 섬유화가 원인이므로, 이 섬유화를 해결해주는 것으로 목과 어깨를 부드럽게 하여 어깨결림을 치료해줄 수 있습니다.













#다른 질환으로



그러나 섬유화는 오랜 시간 진행될 경우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등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며, 이 질환은 각기 개별적으로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진행하여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치료를 미룬다거나 또는 억지로 참는다고 관련 질환이 나아지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더 큰 질환으로 번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섬유하와 관련된 질환은 심해지기 이전에 치료를 받아주시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증상


어깨결림의 증상은 목과 어꺠가 묵직하고 뻣뻣하며, 시간이 경과되면서 통증이 동반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어깨결림 초기에는 목과 어깨가 묵직하고 뻣뻣하다가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통증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 증상이 심할 경우 목을 앞뒤로 움직인다거나 좌우로 돌릴 때 통증을 유발하고, 잘 떄 통증으로 몇 번이고 꺠는 경우를 보기도 합니다.


어깨와 목 주변을 깊이 만져 보면 단단한 띠가 만져집니다. 어깨결림은 어깨와 목 주변을 깊이 만져보면 단단한 띠가 생기는 현상을 보이고, 그 띠를 누를 때 통증이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대표적인 어깨결림의 부위는 날개뼈 안 쪽, 어깨 위의 능선, 견갑골바깥쪽, 뒷목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섬유화에 의해서 나타나게 되지만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의 초기일 수도 있으므로 정확한 감별진단을 통해 경위를 파악해야 합니다.









#치료


어깨결림의 경우 열을 일으키면 일시적인 완화효과가 나타나게 되어, 근육을 움직인다거나 사우나, 마사지 등을 찾아 직/간접적으로 열을 일으키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그러나 이는 치료가 되지 않으며 일시적인 완화효과일 뿐이므로 좋은 접근이 아닙니다. 원인은 힘줄과 근육의 섬유화입니다. 섬유화 치료를 통하여 근육과 힘줄의 근본치료를 통해 질환을 예방하고 재발과 합병을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