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물리치자 어깨석회성건염

물리치자 어깨석회성건염






어깨석회성건염이란 힘줄에 비정상적으로 석회가 침착하며 통증을 일으키는 어깨통증질환입니다. 이 어깨석회성건염의 증상은 같은 질환이라고 하도 여러가지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런 증상없이 석회가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며, 때에 따라서는 심각한통증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특히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종기가 곪은 것과 같다고 하여 화학성 종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통증이 너무 시해 환자가 응급실을 찾게 될 정도인데요. 이 석회성건염은 특히 어깨 회전근개의 힘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 원인     


어깨 석회성건염의 가장 큰 원인은 석회의 생성을 의심해볼 수 있겠지만 그보다는 석회를 만들어낸 힘줄이 문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석회는 원래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으며, 만일 건강한 힘줄의 경우라면, 석회가 나타난다고 해도 오래가지 못합니다. 힘줄 바깥으로 빠져나와 사라지게 되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힘줄이 섬유화라는 증상으로 인해 굳기 시작하면 석회는 빠져나가지 못해 그 안에서 침착되고 맙니다. 


석회는 엑스레이로 촬영될 수 있기 때문에 간혹 관절의 질환으로 오해를 하시기도 하시는데요. 그러나 어깨 석회화건염의 건이 힘줄임을 이해한다면 엄연한 힘줄질환이며, 석회가 작고 산발적으로 펴저나갔을 경우에는 엑스레이로 촬영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엑스레이 뿐만이 아니라 초음파 처럼 다양한 영상기학적인 방법을 통해 석회성건염을 밝혀내주어야 합니다.









-섬유화


어깨 석회성건염의 주된 원인이기도 한 이 섬유화는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에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힘줄이 탄력을 잃고 오랜 시간 굳어가게 됨에 따라 서서히 통증을 일으키고 유착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피로, 노령화, 체질 및 자세나 습관의 문제로 인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힘줄이 서서히 굳게 되는 이 증상은 이후 파열이나 염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특히 섬유화는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치료를 통해 관련 질환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 증상      


석회성건염은 오십견, 회전근개의 통증처럼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진단이 가장 중요하며, 다양한 영상 소견 역시 종합해보아야 합니다.





-어깨의 심한 통증


석회성건염의 경우 어깨에 극심한 통증이 가장 두드러진 증상입니다. 석회성건염의 통증은 심한 급성의 경우 골절과 비견될 정도로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며, 응급실에 내원하게 되는 경우 역시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석회가 만성적으로 나타날 경우, 주로 특정 위치에서만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깨부위의 열감, 특정 동작에서 통증, 밤이나 추위에서 통증


이 같은 증상은 섬유화가 오랜 시간 진행되어 힘줄에 문제가 나타났을 때 일어나는 증상으로 대표적은 섬유화성 질환의 증상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부항이나 마사지 같은 요법으로 접근해서는 안 되며, 반드시 병원을 통해 치료하셔야 합니다.





| 치료      


어깨 석회성건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석회의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석회는 크게 두 가지의 경우로 나뉘게 되는데, 하나는 갓 짜낸 치약 처럼 말랑거리는 상태의 경우, 또 다른 하나는 말라 딱딱해진 것 처럼 굳어버린 경우입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통증이 나타나지 않지만 석회가 수분이나 염증을 가지고 있어 부풀게 되면 굉장히 큰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석회가 말랑거리는 상태에서 체외충격파를 받으면 쇼크에 가까운 통증이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석회주위에 염증을 줄이는 주사를 통해 염증을 가라앉히고 석회가 단단해지고 통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리다가 이후 체외충격파로 치료해야 합니다. 만일 석회가 단단하다면 바로 석회를 치료해야 합니다.







또한 동시에 굳어버린 힘줄을 치료해주어야 하는데요. 즉, 굳고 뭉친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수순을 통해 관련 질환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