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유착성관절낭염 치료는 병원에서

유착성관절낭염 치료는 병원에서


유착성관절낭염이라는 말은 조금 어렵게 들릴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오십견으로 더 잘 알려진 질환입니다. 오십견이라는 말은 노령화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이지요. 오십 세 이후에 볼 수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러나 이 오십견이 현대사회에서는 더 이상 노령화의 질환이라고 볼 수 없게 되어 이름이 무색해진 감이 있습니다. 삽십 견이나 사십 견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말입니다. 그래서 많은 병원들에서는 오십견이라는 이름을 대신 사용하여 유착성관절낭염이나 견비통, 동결견 등으로 바꿔 부르기도 하는데요. 그 중에서 유착성관절낭염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체어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 유착성관절낭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유착성관절낭염의 오해






유착성관절낭염 즉, 오십견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면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십니다. 유착성관절낭염이라는 질환이 불치나 난치라는 인식 뿐 아니라, 힘줄이나 근육이 끊어지는 등의 심각한 부상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착성관절낭염은 그러한 질환은 아니며, 회전근개의 힘줄이 오랜 기간 탄력이 떨어지게 되어 부분적으로 손상이 일어났기 때문에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섬유화라고 해서 힘줄이나 근육이 오랜 시간 굳게 되며 나타나게 되는 증상이며, 대부분 노령화, 스트레스, 체질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 섬유화가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누구나 나이를 먹으면 섬유화가 나타나는 것이기에, 섬유화 자체는 큰 문제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섬유화의 요인이 심한 정도, 즉, 섬유화의 정도가 심각한 정도에는 이와 같은 유착성관절낭염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팔이 결리거나 뭉침에 그치게 되나 이후 통증이 나타난더간 팔을 쭉 뻗어올렸을 때 동작의 한계까 나타나게 됩니다.






| 증상


유착성관절낭염은 관절에 유착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하여 붙게 된 이름입니다. 즉, 팔이 잘 올라가지 않고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유착증상은 현대의학적으로 밝혀진 것은 정확하지 않지만, 회전근개의 힘줄이 파열되자 몸이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동작을 스스로 굳게 만드는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억지로 이 유착증상만을 해결하려 한다면 오히려 유착성관절낭염의 문제는 더 큰 화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엇보다 근본적인 유착성관절낭염의 치료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오십견은 갑자기 나타났다고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이는 회전근개의 힘줄에 신경의 분포가 적은 까닭으로, 오랜 시간 회전근개의 힘줄에 문제가 나타나도 통증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파열이 어느 정도 진행되자 근력이 일정수준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유착이 오게 되며 통증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 유착성관절낭염의 환자 분들은 이 쯤부터 병원을 찾으시고 유착성관절낭염의 진단을 받게 됩니다.







| 원인


유착성관절낭염의 원인은 앞서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섬유화를 원인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삼각근 안의 회전근개라는 힘줄에서 이 같은 섬유화가 나타나게 되어 오랜 시간 굳어지고, 이후 갈라지거나, 헤어져 구멍이 나듯 힘줄에 구멍이 난다거나, 힘줄이 오목하게 패인다거나, 논바닥이 말라 갈라지듯 힘줄이 갈라진다거나, 힘줄의 탄성이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부풀어 올라 두꺼워지는 등 유착성관절낭염의 파열 양상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떤 부위에 바깥쪽, 안쪽 등인지 정확한 위치를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착성관절낭염의 경우 그 원인과 경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료


유착성관절낭염은 종래 난치나 불치라는 오해가 있기도 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며, 또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유착성관절낭염은 힘줄의 기능을 다시 살려내어 평생 동안 잘 사용하도록 치료해야 합니다. 힘줄의 섬유화를 해결하여 힘줄의 탄성이 회복되면 근력이 살아나게 되어 유착이 풀어지고 통증 역시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더 이상 파열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힘줄은 닳기 때문에 유착성관절낭염의 판정을 받았다고 해서 모두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은 유착성관절낭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