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오십견 원인을 자세하게

오십견 원인을 자세하게






오십견이란 오십 세 이후에 나타난다고 해서 붙게 된 이름입니다. 그만큼 노령화가 원인임을 암시하는 질환인데요. 이는 과거에 정말로 그러했으나, 최근 현대사회에 들어서게 되면서부터 오십견이란 더 이상 노령화의 질환이라고 볼 수만은 없게 되었습니다. 삽십견이나 사십견이라는 말이 나타날 정도로 젊은 층들 사이에서 이 오십견이라는 질환이 크게 나타나기 시작했는데요. 그래서 오십견이라는 질환이 무색해지기도 했고, 이를 대신하여 유착성관절낭염 또는 동결견이라는 이름을 대신 사용하는 병원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유착성관절낭염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오십견이란 어깨 관절에 유착이 일어나게 되면서 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 증상을 보이게 되는 것인데요. 어느 날 갑자기 통증이 나타나고 동작의 어려움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뒷좌석에 물건을 집는다거나 옷을 갈아 입는다거나하는 생활의 동작에서 오십견의 증상을 처음 겪습니다.



오십견은 몇 가지 시기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크게는 굳어가는 시기, 유착이 진행되는 시기, 정지기, 풀어지는 시기 등으로 나뉘게 되며, 어느 정도 굳게 되면 통증은 오히려 줄게 됩니다. 이와 같은 유착의 증상은 현대의 학에서 원인이 정확히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줄의 근력이 약해지는 시기에 맞춰 유착이 오는 경우가 많고 한방적으로는 찬 곳에 가면 통증이 심해지는 것이 어혈의 원인이라고 봅니다. 또 유착은 몸에서 작용하는 일종의 보호작용. 즉 팔의 힘줄이 크게 손상되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몸이 이를 보호하고자 유착을 일으키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억지로 유착만을 해결하고자 한다면 오십견을 치료되지 않고 더 큰 화를 초래할 수 있는 셈이기 때문에 오십견의 경우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  원인


오십견의 가장 큰 원인은 섬유화라는 증상입니다. 이 섬유화란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어깨 힘줄이 오랜 시간 굳게 되는 것을 원인으로 나타나게 되는 질환입니다. 특히 어깨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이 서서히 굳게 되면, 이후에는 여러가지 양상으로 파열이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서 파열의 형태는 갈라진다거나 닳아 떨어짐, 패임, 부풀어오르는 등 다양한 양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초음파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섬유화는 스트레스, 피로, 노령화, 체질 등에 의해서 나타나게 되며, 현대사회에서는 컴퓨터, 스마트 폰으로 인한 자세의 문제에서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 섬유화가 정상적인 상태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정도가 심한 경우 파열을 야기하며,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등 다양한 질환을 초래하게 됩니다.






|  증상


오십견의 대표적인 증상은 팔의 유착증상과 통증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른 어깨통증질환에서도 볼 수 있는 부분이지만, 오십견의 경우 그 정도가 더 심합니다. 통증이나 유착증상이 다른 어깨통증질환에 비해 무거우며, 자기 전에는 팔이 편하지 않아 베개로 받쳐주어야 하는 정도입니다. 이 오십견은 섬유화와 관련된 질환이므로, 이 섬유화를 치료해주지 않으면, 재발할 우려가 높으며, 또 반대쪽 팔에도 오십견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양 팔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찬 곳이나, 비가 올 때, 밤에 통증이 특히 심해지게 되는데,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식욕이 저하되고 체중이 줄어들게 됩니다. 약간의 외력이 환부 주변에 나타나면 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을 보이면 오십견이 확률이 높지만 자가적인 진단이나 인터넷을 통해 오십견임을 확인하려 한다기 보다는 내원하시어 구체적인 진단과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치료


오십견의 주된 원인은 결국 힘줄의 섬유화- 힘줄이 닳아서 떨어진다거나 가늘어졌기 때문입니다. 이 오십견으로 인해서 근력이 부족해지고, 근력이 부족해지자 몸이 힘줄을 보호하려 유착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힘줄은 파열된 상태이기 때문에 통증이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 상태의 오십견은 통증주사나 스테로이드와 관련된 치료를 받는다고 해도 반짝 효과만을 보다가 사라지게 되고, 이후에는 효과마저 보지 못합니다. 그래서 오십견은 불치나 난치라는 오해를 사기도 했지만, 오십견은 이 힘줄을 치료해준다면 불치나 난치는커녕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질환입니다. 즉, 회전근개힘줄의 문제이기 떄문에 근본적인 힘줄치료가 있어야 유착이 멈추고 팔이 올라가게 됩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