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석회성건염 수술 말도 많지만

석회성건염 수술 말도 많지만






힘줄에 비정상적으로 석회가 침착되어 통증이나 운동장애 등을 일으키는 병을 석회성건염이라고 부릅니다 이 석회성건염은 매우 극심한 통증이 오기도 하는 질환으로, 심한 경우에는 종기가 곪는 것과 같다고 하여 화학성 종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 응급실을 찾게되는 것은 물론, 어떤 때는 주사로도 통증이 진정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석회성건염을 일으키는 가장 주된 부위는 회전근개의 힘줄에서 극상근이라는 힘줄입니다. 극하근이나 견갑하근, 소원근 등에서도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 원인


석회성건염의 가장 큰 원인은 회전근개의 심한 섬유화현상을 꼽아볼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진행되어온 섬유화가 어깨를 굳게 만들고 혈류 흐름을 원할하게 하지 못하게 하여 석회가 침착되기 쉬운 상황이 된 것으로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같은 섬유화 정도에도 석회가 침착되는 환자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는 것은 체질적인 경향이나 각 환자의 칼슘대사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고정부위의 통증이나 극심한 통증은 한의학에서 이야기하는 어혈과 상통하는 양상입니다 이러한 어혈을 부드럽게 풀어주면서 섬유화가 해결될 경우 석회의 문제도 자연스럽게 진정되면서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증상


석회성건염은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의 양상과 정확하게 구별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진단이 필요하며 엑스레이나 초음파 등 다양한 영상소견을 종합해야 합니다. 석회가 큰 경우에는 엑스레이로 감별이 가능하지만, 석회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엑스레이의 감별이 어려운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영상적 소견을 통해 판단하는 것이 올바른 석회성건염의 진단입니다.


-어깨의 극심한 통증

어깨의 극심한 통증이 석회성건염에서는 가장 두드러진 증상입니다. 석회성건염의 통증은 심한 급성의 경우 골절과 비견될 정도로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며, 응급실에 내원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석회가 만성적일 경우 통증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간혹 어깨 부위에서 열감이 느껴진다거나 특정 동작에서 통증, 새벽에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 석회성건염의 치료


석회성건염의 치료는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석회의 상태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주어야 합니다. 석회가 말랑거릴 경우 바로 체외충격파 치료를 시행하게 되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석회주의에 염증을 줄이는 주사를 놓아 염증을 가라앉혀야 합니다. 석회가 단단하게 굳을 때까지 상태를 보며 기다리다가 이후 체외충격파로 석회를 깨어야 합니다. 그러는 동안 여러 석회가 추가로 생기지 않도록 석회가 생기는 위치인 손상된 힘줄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석회는 언제 나타난 것인지를 구별하고 석회의 크기와 경도를 관찰하며 치료 스케줄을 짜서 체외충격파 시기를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한 쪽 어깨에 석회가 있으면 반대편 팔에도 있을 수 있으므로 양쪽 어깨를 검사해서 같이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석회가 대부분 극상근이라는 두 번째 힘줄에 많이 나타나지만 앞쪽 힘줄에도 나타날 수 있기 떄문에 잘 관찰해야 합니다.




석회성건염은 힘줄의 갈라진 틈 사이로 석회가 들어가 쌓이면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어깨에 석회가 있다는 것은 섬유화가 오랜 시간 진행되어 파열이 나타났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석회성건염을 치료할 때 힘줄의 섬유화를 함께 치료해주어야 석회도 해결되고 재발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에, 이후 석회성건염의 치료에서는 반드시 섬유화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