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승모근과 날개죽지통증 원인을 알아야 치료한다





아마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섬유근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줄로 압니다. 섬유근통이라고 하자면 쉽게 말해 섬유화로 인한 근육의 통증질환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게 되는 까닭으로 노화나 스트레스, 피로, 체질 등을 원인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질환이기 때문인데요. 초기에는 큰 문제는 없을 수도 있겠으나, 이 섬유화는 차차 진행할 수 있고 정도가 심해지게 되면 여러가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정확한 원인과 치료를 통해서 관련 질환을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섬유화란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에서 나타납니다. 힘줄이 탄력을 잃고 오랜 시간 굳고 뭉치게 됨에 따라 섬유근통이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원래 힘줄은 부드럽고 탄력이 있어야 하는 반면에, 섬유화로 인해서 탄력을 잃게 될 경우 결림이나 뭉침, 기타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이로 인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통증 증상으로는 날개죽지통증과 승모근이 있습니다. 기타부위로는 뒷목통증, 등줄기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바깥 상부근육에서 나타나는 통증질환이기 때문에 섬유근통은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섬유화에 대해서


섬유화는 체질적인 요인, 스트레스, 피로, 노화 등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섬유화가 나타날 수 있으나 이 섬유화가 모두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단, 섬유화의 정도가 심해진다거나 또는 오랜 시간 섬유화가 진전된다면 질환으로 옮아갈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을 꼽자면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유착성관절낭염이 대표적인 섬유화성 질환입니다.


섬유화가 오랜 시간 진행될 경우 이처럼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겠거니와, 또 이 질환들은 합병을 통해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힘줄이 오랜 시간 굳고 마르게 되어 나타나게 되는 회전근개파열은 오늘날 많은 분들이 호소하고 계시는 섬유화성 어깨통증질환이기도 합니다.







| 섬유근통의 증상


섬유근통은 어깨가 뻣뻣하거나 찌뿌듯하고, 통증이나 결림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떄와 장소에 따라 또 환경이나 날씨에 따라 통증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는 질환입니다. 비가 온다거나, 춥다거나 밤이 찾아오게 될 경우, 또는 겨울이나 습한 곳에서 통증이 많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따라서 섬유근통이 나타나게 될 경우에는 보다 정확한 원인과 빠른 치료를 통해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승모근과 날개죽지통증 치료하기


이와 관련된 섬유근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검진을 통해 섬유화된 힘줄을 찾아야 합니다. 굳고 뭉친 힘줄을 찾아서 이를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하는 섬유화 치료를 통해 근육을 구성하는 힘줄의 탄력을 회복시켜주고 고무줄처럼 탄력있게 치료하여 힘줄을 평생동안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힘줄이 치료되면 관련 근육의 통증은 자연스럽게 낫게 됩니다. 수술이나 특별한 시술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승모근과 날개죽지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고 이를 치료하는 것이 올바른 섬유근통 치료의 길임을 잊지 마세요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