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깨치료

어깨죽지통증 바른치료로 건강찾기

어깨죽지통증 바른 치료로 건강찾기





아마도 많은 분들께서 만성질환으로 인한 어깨죽지통증에 시달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만큼 어깨죽지통증은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 질환 중 하나로 자리잡아 왔는데요. 오늘은 이 어깨죽지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난다는 그 어깨통증질환,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치료해야하는지 저와 함께 알아보세요~






섬유화는 뭐길래


만성질환으로 인한 어깨죽지통증은 섬유근통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섬유근통이란 섬유화로 인한 근육의 통증질환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즉, 근육의 통증질환이면서 이 원인은 섬유화에 있다는 것으로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섬유화란 무엇일까요? 우리에게 섬유화라는 이름은 생소하지만 사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섬유화는 힘줄에서 나타나는 만성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어깨 근육을 구성하고 있는 힘줄이 오랜 시간 굳고 탄력을 잃는 증상입니다. 이 섬유화는 초기에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겠으나 오랜 시간 섬유화가 나타나게 될 경우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성건염, 관절와순파열 등 여러가지 만성적인 질환으로 인한 섬유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섬유화가 오랜 시간 이어지게 되면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거니와 또 이 증상은 체질적인 요인, 노령화, 힘줄의 노화, 스트레스, 피로 및 자세의 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이 겹쳐서 나타나게 되는 만성증상인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섬유화와 관련된 증상을 보이게 될 경우 가급적 빠른 진단을 통해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섬유근통


이러한 섬유화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근육의 통증질환을 섬유근통이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인 섬유근통의 증상은 어깨죽지통증, 목덜미 통증, 날개죽지통증, 승모근 통증 등이 있으며, 흔히 목어깨에서 나타나는 통증은 섬유화로 인한 근통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근육에서 나타나는 통증 외에도 섬유근통이 나타나게 되면 팔이 잘 움직이지 않는다거나 눈의 피로, 기억력감퇴 등 여러가지 다양한 합병적인 증세를 보이게 되기 때문에 섬유근통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무척 피곤한 하루를 보내시고는 합니다.


섬유화가 심해지면 여러가지 일들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치료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섬유근통의 환자들은 치료를 미루다 나중에 회전근개의 힘줄이 굳고 닳게 되어 나타나게 되는 회전근개파열의 질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섬유화성 질환을 필요로 합니다.







치료하기


어깨죽지통증을 일으키는 섬유근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정확한 힘줄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힘줄을 들여다볼 수 있는 장비를 통해 힘줄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치료한 뒤, 염증이 있다면 이 염증을 치료해주며, 질환에 따라 치료의 차이를 보일 수 있겠지만 섬유화를 칠요한다면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늘은 어깨죽지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정확한 검진과 질환에 대해 바로 아는 것이 어꺠죽지통증을 바르게 치료할 수 있는 길입니다.







어깨통증이 있으신 분은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